ADVERTISEMENT

[뉴스온라인] 프루덴셜, 합작 벤처회사 설립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 영국 최대 보험회사인 프루덴셜과 중국의 국제신용투자회사(Citic)는 합작벤처회사를 설립, 내년 중반부터 중국 남부의 광저우(廣州)에서 생명보험 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합작회사는 영국생명보험회사가 중국에 설립하는 최초의 벤처 기업이다. 두 회사는 초기자본금으로 2천5백16만달러씩을 투자할 계획이다.

◇ 혼다 자동차와 제너럴 모터즈(GM)는 상호 자동차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20일 발표했다. 이 제휴에 따라 혼다는 자사의 첨단 엔진과 자동변속기를 GM측에 제공하게 된다. 반대급부로 GM은 산하의 이스즈 자동차를 통해 유럽시장 판매용 디젤엔진을 혼다측에 공급하게 된다. 양사는 이 같은 협력관계를 장차 다른 분야로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미국 제2의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는 기업 인수.합병(M&A)자문으로 들어온 많은 수수료에 힘입어 올들어 11월까지 48억달러의 순익을 올렸다고 20일 밝혔다. 이 액수는 작년의 33억 달러에 비해 46% 늘어난 것으로 모건 스탠리가 올린 순익중 사상 최대치다.

◇ 일본 정유업체인 도넨(東燃)과 제너럴 세키유(石油) KK가 내년 여름 합병할 계획이라고 일간공업신문이 21일 보도했다. 도넨은 이와 함께 다른 석유업체인 고규토석유도 흡수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들 3개 정유업체는 모두 미국의 엑슨모빌과 제휴하고 있다.

◇ 일본 히타치(日立)그룹은 21일 인사.급료.회계.금융 등 그룹의 경영활동 전반을 통제하기 위해 본사와 6개 자회사가 별도의 아웃소싱 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히타치의 이날 발표는 그룹 전체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본사와 자회사들이 동등한 지분을 갖게 될 이 아웃소싱 회사는 총 3억5천만엔의 자본금을 투입, 내년 4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