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세상] 지금은 마케팅팀 막내사원 판촉기획 위해 착실히 준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천안 야우리백화점 신입사원 차유선씨(앞줄 왼쪽 두번째)가 동료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안녕하세요. 올해 8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를 졸업하고 2개월간의 인턴과정을 통해 10월 1일자로 ㈜아라리오에 정식 입사한 차유선입니다. 대학 재학시절 유통업에 흥미를 가지면서 자연스레 천안 야우리백화점에 입사에도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라리오의 인턴십 과정을 알게 되었고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야우리백화점 마케팅팀의 막내사원이 되었습니다.

대학 재학시절 친구와 동업해 ‘조립PC 온라인 쇼핑몰’의 사업계획을 세우고 운영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정확한 사업목표와 중요성, 경영환경의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는 것이 경영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이고 큰 부분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 참여하면서 가장 중요시했던 부분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 어떤 질문에도 막힘 없이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끝까지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마인드를 버리고 자신이 최고라는 자신감을 갖는다면 꼭 합격하리라 믿습니다.

집안 사정상 원하지 않았던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정체성의 혼란으로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슴속의 꿈만은 간직하리라는 자신과의 약속으로 목표에 매진하고 남들과 협력했습니다. 그 결과 고등학교 3년간 반장을 할 수 있었으며 장학생으로 대학을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야우리백화점 마케팅팀에서 판촉기획과 사은행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서 발령을 받고 열흘간 근무하면서 가을 정기세일의 사은행사 전반에 관한 관리와 현황분석을 통해 행사의 참여율, 사은품 반응률, 사은행사를 통한 매출 신장률 분석과 현장에서 고객반응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원했던 부서와 직무였던 만큼 현재 직무에 만족하고 있으며 앞으로 고객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판촉기획을 할 수 있는 순간이 하루 빨리 올 수 있도록 열심히 배우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토익, 영어말하기 능력, 학점 등의 실력을 쌓는 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통업은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유통업이 과연 어떤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경험과 어떤 순간에도 웃음과 친절할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이 중요합니다. 백화점·대형할인점·편의점·아울렛·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업 중에서도 자신이 어떤 분야에 취업하고 싶은 지 생각해보고 꾸준히 정보를 수집한다면 유통업 취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차유선(천안 야우리백화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