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업자들을 위한 추천서 15] '절망을 이겨낸…'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실업이 생기면 노숙자도 늘어나지만 창업자들도 줄을 잇게 마련. 하지만 이는 대부분 준비되지 않은 창업의 길이 되기 십상이다. 가뜩이나 무언가에 쫓기듯 사업을 벌이다 보면 자기중심적 판단에 빠져 낭패를 볼 우려가 많다.

왜 창업자들은 잠시나마 여유를 찾아 자신을 뒤돌아볼 기회를 가져여 하는가. 또 왜 경영의 기본방향을 고객중심으로 바꿔야 하는가.

이런 기본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위해 경영학 교수와 컨설턴트 등을 통해 읽어야할 책을 추천한다.

□절망을 이겨낸 슈퍼맨의 고백(문예당)

창업은 절망속에서 더 물러설 곳이 없다는 투철한 정신에서 출발해야 한다. 단순하게 나도 하면 되겠지란 생각으로 나섰다가는 곤란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슈퍼맨으로 널리 알려진 크리스토퍼 리브의 책은 잘나가던 영화배우였던 그가 불의의 사고로 혼자 힘으로는 손가락 하나 까닥할 수 없는 전신마비의 충격과 절망에 빠지지만 결코 절망하지 않고 다시 자신의 삶을 일으켜 세우는 사투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의 투쟁은 처절하지만 이겨낸 모습은 당당하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이같은 그의 정신을 배울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나는 나다' 란 중심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희망을 찾는 지혜는 큰 귀감이 된다.

이언오 이사<삼성경제연구소>

□스타벅스…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김영사)

이 책은 빈민촌에서 태어나 스타벅스의 신화를 이룬 슐츠 회장의 자서전으로 겨우 4개의 커피스토어에서 10년만에 1천3백여개 스토어를 가진 거대한 기업으로 키워낸 그의 성공담을 담고 있다.

성공은 그냥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성공이란 일에 대한 열정과 인간에 대한 배려, 그리고 철저한 장인정신 등이 적절한 조화를 이뤄야 한다.

이 책은 이런 점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특히 커피 하나로 성공해가는 그의 경영기법은 어떤 직종이든 창업한 이들이라면 눈여겨 볼 부분이다.

또 경영성공담을 담고 있지만 어린 시절의 추억이나 인생철학 등도 함께 담고 있어 책을 읽는 재미도 만만찮다.

창업을 하면서 성공신화에만 빠져도 곤란하겠지만 성공에 대한 희망을 갖는 것 또한 더 없이 중요한 일이다.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 전 국회의원>

□무형자산, 경쟁력의 새로운 원천(삼성경제硏)

'무형자산 경쟁력의 새로운 원천' 은 기업의 생존.유지에 필요한 무형 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에 있어서 우수한 생산설비와 풍부한 자금력은 경쟁력의 중요한 변수가 된다.

그러나 상호.상표의 명성과 기술.기업문화, 여기다가 축적된 소비자 정보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의 원천임을 인식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특히 요즘 같은 글로벌시대의 경쟁여건 하에서는 더 그렇다. 유형자산의 경우 수평적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비교우위가 금방 소멸해버리는 반면 무형자산은 다르다.

이 책은 이런 특성을 가진 무형자산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경쟁수단으로서의 중요성, 무형자산의 축적방법과 다른 경영요소와의 전략적 적합성 등에 대해 소상하게 설명을 하고 있어 창업자들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이수동<프랜차이즈 시민연대 대표, 국민대 교수.경영학>

□클릭! 미래속으로(21세기북스)

누가 창업을 하든 사회가 어떤 식으로 변화해가는 지를 감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흐름을 읽어내기에 적격이다.

미국의 마케팅 컨설턴트 회사인 '브레인리저브' 의 경영자 페이스 팝콘과 리스 마리골드가 함께 쓴 '클릭 미래속으로' 는 2000년 소비생활 예측서로 향후 10년 동안 유행할 소비 행태를 제시하고 그에 맞는 사업의 구상들을 보여준다.

소비자본주의에 변화를 충실히 읽어내는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직업이 꼭 물질적인 욕구 충족만이 아니라 삶의 질에도 연관된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 고도로 발달된 서구 자본주의의 얘기라 우리의 현실에 그대로 들어맞지는 않겠지만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는 점과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또 환경.여성문제 등 인간의 삶의 질에 관련된 직업도 소개해 창업준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싶다.

함인희 교수 <이화여대 사회학>

□신장개업 대작전'(무한)

'신장개업 대작전' 은 MBC TV의 '일요일 일요일 밤에' 의 코너 이름이기도 한데 이 프로그램에서 소개됐던 1~10호점의 성공사례 연구서 성격을 띠고 있다.

IMF시대 경영실패를 경험한 소점포를 대상으로 원인을 진단하면서 새로운 경영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장점이다.

예를 들면 인테리어.마케팅.상호짓기.고객만족서비스 등에 대한 클리닉 처방을 통해 어려운 경영마인드에 대해 쉽게 접근하게 유도하고 있다.

특히 방송화면 자료까지 곁들인 실제상황에 대한 소점포경영 사례연구는 생동감을 더하고 있을 뿐 아니라 벤치마킹까지 가능케 한다.

최근 우리의 창업 특징은 쫓기듯이 진행됨에 따라 자기중심적 성향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성공은 결국 고객중심적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창업자들은 약간의 여유를 찾아 이 책을 읽을 필요성이 있다. 혁신은 대기업뿐 아니라 소점포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윤은기<경영컨설턴트.경영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