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이 나빠지지 않게 하려면

중앙일보

입력

성장기 어린이들은 나빠지는 시력에 주의해야 한다. 최혜민·김수경(12·천동초6)양이 다이안 옵티칼의 생활밀착형브랜드 렌즈맨 안경점을 찾았다.


렌즈맨 천호점 박배준(40) 원장이 두 여학생을 반갑게 맞이했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안경을 꼈다는 김양은 안경을 벗으면 멀리 있는 것이 하나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눈이 나쁘다.최양은 한쪽 눈은 나쁘지만 다른 한쪽 눈은 잘 보여서 평소에는 안경을 잘 끼고 다니지 않는다. 검사를 해보니 김양은 양쪽 시력이 0.2로 매우 나쁜 편인데다 난시가 있고 최양은 왼쪽눈은 1.0으로 정상이지만 오른쪽 눈이 0.4로 심각한 약시였다.

‘약시·난시’라는 말이 낯설었는지 아이들이 아리송한 표정을 지었다. 박원장이 “시력이 약한 것을 약시라고 하는데 혜민이는 오른쪽이 심한 약시로 일명 짝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수경이는 안경을 벗으면 멀리 있는 것은 안 보이고 가까이 있는 것만 보이는 근시이면서 사물이 퍼져 보이는 난시”라고 덧붙였다.

시력검사가 끝나고 두 여학생은 박 원장과 함께 안경을 직접 만들었다.먼저 테와 렌즈 모양을 정하고 안경렌즈를 커팅하는 기계에 테를 올려뒀다. 시작 버튼을 누르자 컴퓨터가 테모양을 입력하기 시작했다. 다음으로 박 원장이 커다란 안경렌즈 가운데에 수평으로 초점을 찍은 뒤 다시 렌즈를 커팅기에 집어넣고 버튼을 눌렀다. 기계는 자동으로 아까 컴퓨터가 입력해 놓은 안경테 모양을 따라 렌즈를 커팅했다. 아이들이 알싸한 냄새에 얼굴을 찡그리자 박 원장은 “렌즈 특유의 냄새”라며 “5분만 참으라”고 말했다.

안경이 완성되자 아이들은 함박웃음을 터뜨렸다. 박 원장은 핸드폰 장식용 렌즈를 하나 더 만들어줬다. 그는 두 여학생에게 “안경점은 눈에 문제가 없어도 시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니 앞으로 자주 찾아오라”며 웃었다.

< 송보명 기자 sweetycarol@joongang.co.kr >

< 사진=김경록 기자 kimkr8486@joongang.co.kr >


Tip 눈이 나빠지지 않으려면
1. 야채와 과일 먹기: 편식하거나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으면 영양불균형으로 눈이 빨리 나빠진다. 눈 건강에는 비타민·무기질·단백질이 중요하므로 음식을 골고루 먹고 특히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2. 눈 휴식: 근시는 가까운 것을 많이 볼수록 나빠진다. TV를 볼 때는 화면 크기의 5배 이상, 책이나 컴퓨터는 30cm 이상 떨어져 봐야 하며 50분마다 먼 산이나 건물을 한 번씩 쳐다보면서 휴식을 취한다.
3. 밝은 곳에서 책 읽기: 조명은 300룩스로 유지하고 어두운 곳에서 책 읽는 것을 피한다. 직사광선을 보면 근시를 유발할 수 있다.
4. 바른 자세로 공부하기: 엎드려서 책을 읽거나 턱을 괴고 앉아서 장시간 공부하면 한쪽 시력만 약시가 될 수 있으므로 항상 바른 자세로 앉는다.

눈건강 Q&A

Q 시력검사는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5세는 시력이 완성되는 시기로 이때 꼭 시력검사를 해줘야 한다. 이후 성장기에는 적어도 6개월마다 한 번씩 시력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TV를 가까이서 보거나 눈을 자주 찌푸릴 때, 밝은 곳에서 유난히 눈을 못 뜰 때, 특별한 원인 없이 집중을 잘 못할 때는 눈이 나빠졌을 가능성이 높다.

Q 아빠 안경을 한번 쓰고 나니 눈이 나빠졌어요.
안경 자체는 근시 혹은 난시의 진행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안경이 눈을 나쁘게 하고 눈이 튀어나와 보이게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꼭 필요할때 안경을 쓰지 않으면 오히려 시력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Q 렌즈를 끼고 싶은데 엄마가 못 끼게해요
렌즈는 각막에 붙어 각막을 조여 줌으로써 눈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이다. 대일밴드를 오래 붙이고 있으면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처럼 렌즈 역시 오래 끼면 각막에 좋지 않다. 렌즈는 깨끗하게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린 학생들은 관리가 서툴기 때문에 안 끼는 것이 더 낫다.

잠깐 상식: 눈의 이해
▶원시: 상이 망막 뒤에 맺혀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것. 노안은 원시의 일종이며 부모님들이 돋보기안경을 쓰는 이유가 바로 이 원시 때문이다.
▶근시: 망막 앞에 초점이 맺혀 멀리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것. 성장기 청소년들이 안경을 쓰는 이유는 대부분 근시 때문이다.
▶난시: 안구표면에서 굴절한 빛이 눈 안에서 초점을 한 점에 모을 수 없는 굴절 이상을 말하는 것으로 사물이 흔들려 보인다.
▶약시: 시력표에서 양쪽 눈의 시력이 두줄 이상 차이가 있을 때 시력이 낮은 쪽을 약시라고 한다.
 
직업탐방: 안경사
시력보정용 안경의 조제 및 판매를 주된 업무로 하는 사람. 눈과 시력에 관련된 의료 지식 이외에도 안경과 렌즈 판매를 위한 영업과 마케팅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안경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시험을 쳐야하는데 안경점에 근무해 왔거나 전문대의 안경 광학과 졸업생으로 응시자격을 한정해 놓고 있으며 안경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만 안경점을 개설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