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원봉사대축제]첫날 전국서 메아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어려운 시대지만 우리 모두 새 희망을 가집시다. " IMF라는 국난 (國難) 의 시대. 그러나 이웃사랑으로 다시 일어서자는 새 의지의 물결이 전국에 흘러넘쳤다.

중앙일보.KBS가 전국 16개 광역 시.도 및 20여 학교.사회단체들과 공동개최한 '제5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19~25일) 첫날인 19일 전국의 산.강.사회복지시설 등에는 모두 1백여만명의 신청자 중 20여만명이 개인.가족.회사.단체 단위로 자원봉사를 펼쳤다.

특히 이번 대축제의 특별주제인 '실직자 돕기' 에 동참한 '1백단체 - 희망의 연결98' 참가단체들은 전국의 사회복지관.노숙자 쉼터.공원 등에서 하루종일 실직자들을 위해 무료급식.취업안내.재활용품 지급 등의 봉사활동을 벌였다.

[학교에선]

○…경기 원곡중 1학년 14, 15반 학생 70여명은 이날 가정실습시간을 활용해 자신들이 직접 손뜨개질로 만든 도시락가방 주머니를 실직자 자녀와 음성꽃동네 등에 전달. 이 학교 1학년 안보영 (13) 양은 "조그마한 일이나마 내가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 누군가를 돕는다는데 말할 수 없는 뿌듯함을 느꼈다" 고 소감을 말했다.

○…전국 16개 시.도 청소년자원봉사센터에 소속된 1만1천여명의 중.고생들은 이날 바쁜 수업시간에도 짬을 내 일제히 대축제에 동참. 부산 감천여중 학생 20여명은 이날 오후 4시 영생노인복지원을 찾아 풍물놀이를 선보이며 노인들을 위로.광주에선 김치축제에 50여명의 학생이 행사요원으로 나와 고향 특산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는 시간을 가졌다.

○…목포대 노진영 (魯眞榮)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 2백여명은 이날 오전 무안군청계면상마3리 마을로 나가 벼베기 등 농촌 일손을 도왔다.

이들은 정금옥 (60) 씨의 6천여평 논에서 태풍으로 쓰러진 벼들을 바로세우기도 하면서 하루종일 구슬땀을 흘렸다.

○…강릉대 (총장 姜圭錫) 사회봉사단 20여명도 이날 오후 3시부터 2시간동안 중앙초등학교에 나가 어린이 음악.미술.체육 등 특별활동을 지원. 20일부터는 중앙초등 외에 구정초등과 장애인학교인 오성학교.명인복지원.보육원 등으로 나가 봉사활동을 펼 계획.

○…자원봉사 행사에 참여하면서 1주일간 무료진료를 시행중인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소장 趙良鎬)에는 이날 아침 자폐증.청각장애 등을 앓고 있는 어린아이 4명이 찾아왔다.

자원봉사를 나온 순천향대 아동학과 4년 김미진 (金美眞.23) 씨는 "말더듬는 아이와 차분히 얘기하다 보면 나 역시 마음의 평정을 얻는 느낌" 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기업에선]

○…포항제철 서울사무소는 행정팀 소속 주관으로 19일부터 25일까지 6백50명의 전 직원이 동참해 헌옷.생활용품 등 실직자를 돕기 위한 재활용품 수집운동을 시작했다.

행정팀 윤형준씨는 "많은 사람들이 실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한때 동료였던 우리들이 나서 이들을 돕기로 했다" 고 말했다.

○…부산 사하구 삼성자동차 인사팀 등 10개팀 직원 16명으로 구성된 '한어울림' 은 이날 오후 결연한 인근 다대4지구 영구임대 단지의 소년소녀가장.결손가정 아동들을 찾아 학습을 지도.

[관청에선]

○…태풍피해를 본 남부지방에는 그 어느 곳보다도 자원봉사의 열기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공무원.군인.대학생 등 7만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은 전남나주시왕곡면과 경남김해시칠산동주촌면 등 전남.경남의 4백여 읍.면에서 벼베기작업 등을 하며 올해의 마지막 결실을 위해 일손을 바삐 놀렸다.

경남창녕군길곡면에서 벼베기작업을 돕던 주부 김인주 (43) 씨는 "자원봉사란 먼데 있지않고 바로 주위를 둘러보면 있다는 것을 새삼스레 느꼈다" 며 상기된 표정을 지었다.

[단체에선]

○… '녹색 삶을 위한 여성들의 모임' 회원 18명은 오후 1시30분부터 4시간동안 서울강북구수유동에 있는 '열린 숙제방' 에서 실직자 및 영세민 자녀 15명에게 한문.영어 등 방과후 교육을 실시. 회원 이현희씨는 "평소 해오던 봉사활동이나 이번 대축제기간 중엔 더욱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에 초점을 맞춰보겠다" 고 다짐.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대진의료재단 분당재생병원 (원장 신반철) 은 초.중등 결식아동 39명에게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소아과.치과 등 7개 과목의 무료 진료를 실시. 원장 신씨는 "결식으로 폐결핵까지 걸린 아동들도 많았다" 며 "이번 대축제 참가를 계기로 주부자원봉사대를 구성해 본격적인 봉사활동을 펴겠다" 고 말했다.

○…제주도제주시삼도1동 새마을부녀회원 20여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삼도1동사무실 앞에서 중고 의류.재활용품을 늘어놓고 실직자를 돕기 위한 알뜰매장을 운영. 회장 문덕숙씨는 "실직 가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했다" 며 "앞으로 그들의 자녀들도 돌보겠다" 고 말했다.

○…안산선민회 한마음봉사단은 안산시 선부동 핵공원에서 무의탁 노인.실직자들 1백50여명에게 점심을 제공. 단원 4명과 인근 기업.사회단체 등에서 나온 자원봉사자 7명으로 구성된 단원들은 이동 급식차로 음식을 배달한 뒤 줄을 길게 늘어선 실직자들에게 배식.

○…전북도내 모범운전자회 회원 1천2백여명은 이날 오전.오후 출퇴근 시간때 전주를 비롯, 군산.익산시 등 14개 시.군 교통혼잡 지역에서 교통정리로 봉사 활동. 모범운전자들은 노란색 유니폼 차림으로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도로를 건널 수 있도록 신호등 역할을 하고 수신호로 교통 정리를 했다.

홍성호.이무영.최민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