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렌터카, CEO가 고객만족회의 주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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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한 경영과 잔잔한 경영을 추구하는 금호렌터카(이삼섭 대표이사·사진)가 한국표준협회 주관 2009한국서비스대상 렌터카 부문에서 7년 연속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금호렌터카는 현재 60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렌터카 시장에서 리더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는 재무적 지표보다 ‘고객 만족 지표’를 기업 경쟁력의 우선 요소로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 때문이다. 금호렌터카는 고객중심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2009년 고객만족팀을 CEO 직속부서로 두고, 매월 CEO가 직접 주관하는 고객만족회의를 실시해 서비스품질 향상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금호렌터카는 고객들이 불편 없이 ‘내 차보다 편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원칙 아래 전국 160여 개 영업망 어디에서나 차량을 이용하더라도 항상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서비스하고 있다.

금호렌터카는 전국 어디에서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금호렌터카의 전 직원은 매일 아침 고객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모시기 위한 ‘나의 다짐’과 차량 대여 ‘4대 지침’을 복창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또한 서비스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직무별 서비스 교육체계를 확립하여 최고의 서비스 직원을 양성하고 있으며, 우수 직원은 사내강사로 선발·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활동은 연간 4400여만원의 교육비를 절감시킬 뿐만 아니라 내부직원 만족도 향상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전국 공항과 KTX, 호텔을 연계한 네트워크 구성, 업계 유일의 풀탱크 서비스, 해외 예약을 포함한 실시간 예약 서비스, 24시간 이내 고객불만 조치, 서비스포인트 제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있다.

더불어 금호렌터카 고유의 자체 서비스품질지수를 개발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서비스품질을 개선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전 영업장에는 뮤직마케팅과 사탕바구니를 비치하여 세심하게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전 차량에 고급 방향제를 비치하는 향기마케팅 역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삼섭 대표이사는 “고객들에게 앞으로 최고의 서비스로 편안함과 행복을 제공하고, 고객과 함께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정구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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