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확충 시급한 우편 인프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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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우편 서비스가 낙후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신용사회니 정보화시대니 하는 장밋빛 전망들은 허구 (虛構)에 그칠 수 있다.

21세기의 우편 서비스는 과거 우편물 배달 위주의 통신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과학적 공기 (公器) 로 탈바꿈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편 서비스의 기능과 역할이 제대로 신경지를 개척할 수 있도록 우편 인프라를 확충하는 일은 국가적 중대사로 자리잡아야 한다.

중앙일보가 9월3일자로 보도한 긴급진단 기사를 보면 지금의 우편 인프라는 열악하기 짝이 없다.

우선 우체국과 우체통이 부족하고 배달원조차 부족하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우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느끼고 심지어 배달안된 우편물 때문에 실생활에서 고통을 겪는 경우가 너무 잦다.

이처럼 가장 기초적인 통신업무조차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우편 서비스로는 장차 정보와 지식의 교환창고로서의 도약을 기대할 수 없다.

우선 정확하고 신속하게 우편물을 배달할 수 있도록 집중국과 전산망등 자동화처리 시스템에 필요한 시설을 넓혀야 한다.

아울러 선진국처럼 정보처리업이나 종합 물류사업등을 포함하는 정보교환센터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우편 서비스의 내용을 확대해야 한다.

정부도 이를 위해 우정 (郵政) 의 대대적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고 들린다.

조속한 시일안에 이를 공론에 부쳐 우편 서비스의 진일보 향상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편 인프라의 확충 방향에 관한한 백가쟁명 (百家爭鳴) 식의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우정의 효율화 또는 우편 서비스의 고품질화를 둘러싸고도 급속한 민영화 또는 공사화등의 서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우편 이외의 통신수단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과정에서도 우편 서비스의 비중이나 그에 대한 의존도가 조금도 줄지 않은 현실을 정책 담당자들이 철저히 인식해야 된다는 점이다.

그런 인식이 전제되면 앞으로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이 정립되고, 오늘과 같이 열악한 우편 인프라를 마치 강건너 불보듯 하는 자세는 시정될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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