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부터 공영버스 100대 운행 - 서울시 10개분야 버스대책 발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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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올 12월부터 서울시내 버스노선에 1백여대의 공영버스가 운행되고 9월부터는 기존의 장거리.굴곡노선등이 사라지는 대신 간선과 지선으로 이원화된 새로운 노선체계가 마련되는등 서울시내 버스운행체제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서울시는 16일 10개분야 44개 사업으로 구성된'시내버스 개혁 종합대책'을 마련,올하반기 급한 것부터 시작해 2002년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영버스 운행=올 11~12월중 70~1백대 규모로 10여개의 적자노선에 우선 투입되며 98년초까지 3백여대 규모로 확대한다.

공영버스 운행노선은 ▶시민이용 수요는 있으나 수익성이 낮아 민간운영이 어려운 노선▶도심순환노선등 체계적인 노선망 구축을 위해 공영버스 운행이 필요한 노선▶서비스및 경영평가 결과 불량업체로 판정된 업체의 운행노선등을 기준으로 현재 작업중인 버스노선 개편과 연계해 선정된다.

◇노선체계 개편=기능에 따라 도심.부도심과 생활중심지를 연결하는 간선버스와 주거지에서 지하철역등 중.단거리를 잇는 지역버스 두가지로 분류한다.

이에따라 기존 장거리.굴곡노선중 ▶운행거리 50㎞이상▶지하철과의 중복비율 60%이상▶최단거리를 30%이상 벗어나는 굴곡노선등은 폐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간선버스는 최대운행거리 50㎞이내로 제한하며 신속한 운행을 위해 정류장 간격을 8백내외로 한다.

노선개편 시기는 전체 4백48개 노선을 대상으로 오는 9월께 확정하며 공영차고지가 확보되는 내년부터는 2단계로 경쟁노선에 대해 입찰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는 '노선입찰제'를 실시한다.

◇버스사업 규제완화=현재 서울시내 운행버스 대수를 총8천7백여대로 제한한 버스총량제를 폐지하고 노선의 이용수요에 따라 탄력적인 증.감차가 이뤄지도록 하며 감차되는 버스에 대해서는 업자가 희망할 경우 지역순환버스나 마을버스로 전환토록 한다.또 현재 최저 70대의 버스를 보유해야만 버스사업면허가 발급되는 최저면허대수 제한규정을 폐지 또는 완화할 방침이다.

◇요금체계 개편=2001년부터 버스요금을 한번만 내면 모든 버스를 갈아탈 수 있는'통합요금제'를 시범실시한뒤 2003년부터는 버스와 지하철 모두에 확대한다.

또 버스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달치 정액권을 구입하면 30~50%정도 할인해주는'요금할인제'를 장기적으로 도입한다.

◇기타=내년부터 버스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업체별.노선별로 배차간격.난폭운행.무정차통과등의 행위를 점검한뒤 상벌을 부과하는'서비스평가제'를 실시한다.노약자를 위해 승강대 턱이 낮은'저상(低床)버스'와 장애인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지역을 왕래하는'장애인전용버스'등을 공영으로 운영한다. 문경란.이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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