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비만여성 담석 조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4F는 담석증을 조심하라」.
4F란 ▶여성(Female)▶40~50대(Forty~Fifty)▶비만(Fatty)▶임신횟수 많은 여성(Fecund)을 말하는데 「콜레스테롤 담석」이 잘 생기는 체질을 분류한 것이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은 일단 담낭에 저장돼 농축된뒤 담관을타고 소장으로 들어가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생산되는 양은 하루 8백㎖로 맥주병(5백50㎖)하나를 채우고도 남는다.콜레스테롤 담석은 바로 이 담즙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이 담 즙산에 의해 녹지 않고 결정을 이룰 때 생긴다.우리 나라에서 크게 늘고 있는 콜레스테롤 담석은 기름기 많은 고열량 식생활이 주요 원인이다. 최근 순천향대 의대 내과 심찬섭(沈贊燮)교수는 최근 급증하는 담석증 예방과 올바른 치료,그리고 재발을 막기위해 『담석증과 식이요법』이라는 책을 출판했다.沈교수가 권하는 담석증 예방 식이요법을 발췌,정리한다.
◇규칙적인 식사=체내 담즙산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일정한 시간에 정해진 양만큼 먹는다.
◇지방질 금지=동물성 지방및 튀김.버터등 기름기 많은 음식을피한다.지방이 혈청 콜레스테롤치를 상승시키기 때문.대신 계란.
우유.육류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 좋다.
◇콜레스테롤 금지=음식으로 먹은 콜레스테롤과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관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섭취하지 않는 편이 담석증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질 제한=비만자는 담즙중 콜레스테롤 포화도가 높아 담석이잘 생기므로 단음식은 먹지 않는다.또 고열량 식사를 하던 사람이 체중을 줄이기 위해 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면 생기기 쉽다. ◇섬유식품 섭취=소화관 운동을 돕고,음식의 장내흡수를 억제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크게 줄인다.
◇비타민.미네랄 섭취=비타민 C와 E는 담석발생을 억제한다.
나머지도 필수영양소이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알콜.카페인.탄산음료등=적당량의 술은 무방하지만 안주로 인한 과식이 문제.설탕이 함유돼 있는 음료는 피하고 과자류도 비만방지를 위해 금한다.
◇음식조리=위내 음식 정체시간이 짧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것을 목표로 식품을 선택하고 조리법을 연구한다.강한 맛은 위액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신맛.단맛.짠맛을 절제한다.

<고종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