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숙련자용 한글정보 가득-정보엑스포 96인기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올 한햇동안 인터넷의 가상공간에서 전세계 6천만 네티즌을 즐겁게 했던 전자박람회 「정보엑스포 96」의 폐막을 두달 앞두고가장 인기를 끌었던 국내 웹사이트는 어떤 것이었을까.
정보엑스포 96조직위원회 전시관 담당자 이은정(李恩姃)씨는 미국에 유학중인 조산구씨가 올려놓은 「인터넷 길라잡이(http://ee.tamu.edu/~skjo/ibook/cover.html)」를 추천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이 웹사이 트는 인터넷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부터 인터넷 관련 고등지식을 원하는 고수들에게도 필요한 정보로 가득차 있다.
일단 접속해 보면 재미있게 도안된 초기화면이 뜨고▶우리 생활과 정보통신▶인터넷 소개▶한국의 인터넷▶접속및 이용법▶전자우편이란▶원격접속▶파일전송▶인터넷과 사회문화▶새기술과 이슈등 총 29가지 주제가 눈에 띈다.
이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은 인터넷 서비스목록.
한국인을 위한 인터넷 서비스사이트 1백선이 있고 초보자를 위한 흥미위주의 서비스와 지루함을 이기기 위한 서비스등 풍성한 정보로 가득차 있다.
인터넷에 대한 기초강좌를 마련할 전문가들을 위해 인터넷 관련각종 통계자료들이 그래픽과 함께 올라있어 그대로 내려받으면 즉시 교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인터넷 비즈니스를 찾는 사람을 위한 정보도 있다.다양한 인터넷 활용예와 분야별 인터넷 도입과 효과가 그것.특히 기업내에서인터넷을 조직내 통신으로 이용하는 인트라넷 정보는 새로운 사업아이디어를 주기에 충분하다.
이밖에도 인터넷 용어정리.표준 우리말 용어등 부록도 쓸만하다. 이 웹사이트를 만든 조산구씨는 광운대에서 학.석사를 마치고한국통신 연구원으로 근무했다.지금은 미국 텍사스 A&M대에서 전기공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이민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