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버스사고 보상 어떻게 돼가나-사고원인 이견 협상난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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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22명의 사망자와 37명의 부상자를 낸 양평버스 추락사고가 발생한지 21일째를 맞고 있으나 사고버스회사측과 유족 사이에 보상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게다가 피해자 가족들은 경찰이 이번 사고의 원인을 운전사의 단순과실로 처리한데 반발,23일 합동위령제를 거행하며 수사재개를 요구하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경기도 양평경찰서는 23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측이 실시한 사고버스 차체 정밀검사 결과 조향장치(핸들).브레이크등 차체에는아무런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졸음운전등 운전사의 과실이직접적인 사고원인이라고 결론지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운전사는 사망한 상태여서 공소권이 없으며 회사관계자도 처벌할 근거가 없어 형사처벌할수 없다는 것이 경찰의 입장.
그러나 유족들은 23일 낮 남한강 사고현장에서 위령제 및 추모행진을 갖고 『경찰이 고의적인 축소수사를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유족들은 이와 함께 『버스회사측과 다섯차례의 보상협의를 벌였으나 이견이 커 보상금이 한푼도 지급되지 않는 바람에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유족들이 장례비를 각자 부담해 장례를 치렀다』고 밝혔다.양평군 관계자는 버스회사측은 위로금및 장례비 명목으로 개인당 1천6백만원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유족들은 1억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어 협상이 결렬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평=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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