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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네트열린교육>3.원격 협동학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1988년5월5일 각 지역시간으로 낮 12시.미국 서부 샌디에이고의 펠릭스고등학교 대수(代數)반 학생들과 미국 중부 섐페인의 컬럼비아중학교 대수예비반 학생들은 각각 학교운동장에 수직으로 세운 표준측정막대의 그림자 길이를 쟀다.
약 2천년전 그리스의 지리학자 에라토스테네스가 지구의 둘레를측정하기 위해 시도했던 실험을 재현한 것.
이 두 학교 학생들은 몇 개조로 나뉘어 그림자 길이를 잰 다음 동일한 기준에 따라 그 결과를 처리했다.
실험은 대성공.두 지역의 측정결과를 이용해 계산한 지구의 둘레는 과학자들이 최신방법으로 계산한 길이와 1%도 차이가 나지않았다. 「정오관찰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이 실험은 인터네트 원격교육의 베테랑 앨 로저스의 제안으로 이뤄졌다.서로 수천㎞나떨어진 곳의 학생들이 인터네트를 통해 공동의 과제를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다.인터네트를 이용한 이런 유형의 원격협동학습은 이 순간에도 지구촌 곳곳에서 수십건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의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세대에게 자발적으로 협동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그러나 현재의 수업구조는 안타깝게도 국제적 협동은 고사하고 교실 안에서 급우들 사이의 협동마저 어렵게 하고 있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은 고질적인 주입식 수업구조를 큰 혼란이나재정부담 없이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예컨대 인터네트를 이용하면 매우 적은 비용으로 동료학생들은 물론이고 여러 나라 학생들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경험을할 수 있다.
원격협동 프로젝트의 성공률은 학습집단모형보다 약간 낮지만 주제와 시간 선택의 폭이 한결 넓다.따라서 정규교과보다는 특별활동에 더 적합하다.이런 프로젝트를 처음 시도할 때는 네트워크에게시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를 고르는 것이 안전 하다.
한 학교의 여러 학급이라든가,한 지역의 여러 학교가 원격협동프로젝트를 시도할 때는 일정액의 연회비를 내고 「Global SCHLnet News groups」나 「I*EARN」을 구독하면 정기적으로 정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우선은 별도의 네트워크 사용료를 내지 않고도 참여할 수 있는 원격협동 프로젝트 목록을 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GSN(Global School Net)」의 홈페이지에는 수십개의 프로젝트가 월별로 분류돼 있으며,세인트 울 라프 대학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IECC에는 참여가능한 프로젝트가 나라별로정리돼 있다.
윤영민 경희대 정보사회硏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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