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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강1만리>16.태화궁 金殿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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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9면

물과 호수의 도시 곤명(昆明)에서 동북쪽으로 7㎞.도교(道敎)사원인 태화궁(太和宮)금전(金殿)은 명봉산 72봉의 중봉(中峰)에 위치하고 있다.사암질의 토산이 많은 지역이라고는 믿을 수없을 만큼 송림이 울창하다.관광객을 기다리는 양( 羊)수레와 낙타등 너머로 금전은 안개속에 가물거린다.『절반은 푸른 산이요,절반은 푸른 구름(一半靑山,一半靑雲)』으로 일컬어지는 명봉산풍광은 바로 「곤명팔경」중 으뜸으로 꼽힌다.이곳이 중국인들의 독특한 정신유산이 한데 어우러진 유. 불.선 3교합일(三敎合一)의 원초적 형태를 간직한 현장이다.
중국인들은 대륙의 형상을 알을 품고 있는 암탉으로 비유한다.
요령(遼寧).길림(吉林).흑룡강(黑龍江)의 동북3성(東北三省)은 머리쪽에 해당된다.상해를 중심으로 절강(浙江).강소(江蘇)성지역은 앞가슴,신강(新疆)위구르는 꼬리다.운남( 雲南)성은 바로 알의 위치다.바로 거대한 양자강 문화가 부화된 지역이다.
지리적으로 운남성은 대륙의 변경지대이면서 유기체처럼 끊임없이생성.소멸을 반복하는 문화의 충돌현장이기도 하다.서쪽으로 히말라야산맥 너머 세계 4대문명의 발상지인 인도가 있고 남쪽으로는미얀마.태국등 해양문화의 길목이 자리하고 있다 .
이 때문인지 운남성에는 모두 45개나 되는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그러나 이들은 한족(漢族)이라는 중심세력에 편입돼 있으면서도 녹아없어지지 않고 샐러드접시처럼 조화를 이루고 있다.이처럼 다양한 소수민족이 어깨동무하며 살고 있는 운남 성의 정신적밑바탕은 통합과 융합이다.태화궁 금전은 이같은 사상적 기반을 담고 있는 문화적 그릇이다.
취재단이 금전을 찾은 것은 보름날을 하루 앞둔 음력 유월 열나흘.문화혁명과 이데올로기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간직해온 기복(祈福)의 염원은 향을 사르는 100여명 주민들의 손끝에 절절하다.안개인 듯 구름인 듯 전각 주위를 감싸는 푸르 스름한 기운은 바로 간절한 향연(香煙)때문이다.
태화궁 입구에서 금전으로 오르는 길에는 세개의 문이 가로막고있다.일천문.이천문.삼천문이다.이들 천문(天門)에는 부드러우면서도 한편 섬뜩한 문양의 단청이 입혀져 있다.속세의 먼지를 떨어내라는 표시다.천문사이에는 각각 72개,36개 의 계단이 놓여있다.하늘의 별자리(星座)를 나타낸다.바야흐로 삼천문을 지나면 천상의 이상세계라는 의미다.
이상세계는 천사전.삼풍전.환취전.태청전.정락궁.심관전등으로 구성돼 있다.중심에는 금전이 위치하고 있다.청(淸)나라때 평서왕(平西王)오삼계(吳三桂)가 자신의 악행으로 지옥에 떨어질까 두려워 1671년 무당산의 태화궁을 본떠 건축했다 고 전해진다.금전옆 전시관에는 오삼계가 쓰던 칼과 청룡언월도가 전시돼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게 한다.금전은 이후 여러차례 병란을 겪으며훼손돼 지금의 건물은 1904년 중수된 것이다.
바닥면적 180평방에 6.7 높이의 장방형인 금전은 기와.서까래.기둥.문.바닥까지 모두 황동이다.마치 진흙이나 떡고물로 빚은 듯 정교하고 아름답다.추녀끝의 동물모형은 마치 무기물의 금속을 유기체적 생물로 승화시킨 것같다.얼핏 목조 건물처럼 보이는 금전은 중국중세 주조기술의 백미다.여기에 쏟아부은 황동이모두 250.중국의 5대 금전중 가장 화려하고 웅장하다.
금전이라는 명칭은 황동 색깔에서 비롯됐다.햇살에 반짝이는 금전의 지붕은 당시 사람들에게 또하나의 햇살이었다.까마귀 깃털처럼 새까만 구름 너머 휘황찬란하게 빛나는 염원(念願)의 빛이었던 것이다.그러나 세월의 풍상은 번들거리는 황동위 에 녹을 입혀 지금은 칙칙한 청동색이다.다만 속세의 중생들이 안타깝게 잡고 부벼댄 부분들은 선연한 황동색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금전 중앙에는 북두칠성으로 표현되는 북방 신(神)인 진무제군(眞武帝君)의 1.5 높이 동상이 주존(主尊)으로 모셔져 있다.검은 옷에 칠성검과 칠성기를 들고 있다.진무제군은 도교의 옥황상제와 삼청(三淸)천존의 다음 서열이다.
***금 전 정면에는 「나무무량수전(南無無量壽殿)」의 불교적편액과 「인성지전(人性之殿)」의 유교적 편액이 걸려있다.「북극현천(北極玄天)」의 도교편액은 후면에 위치하고 있다.금전의 신앙적 바탕이 도교이면서도 불교와 유교를 수용하는 겸손한 자 세를 보여주는 것이다.중국적 통합.수용.융합방식의 일면이다.
이같은 융합의 정신은 대리석과 청석으로 이뤄진 금전의 기단측면에서도 나타난다.난간 상단에는 수명(壽命)을 상징하는 복숭아.기린.용.봉황과 함께 옥녀상.신선상.서운(瑞雲)이 새겨져 있다.도교적 이상세계다.중단에는 불교를 상징하는 연 꽃.길상초.
당초문.만(卍)자문이,하단에는 유교의 24효행도가 부조돼 있다. 서양 문화가 배타적인 문화를 정복하면서 뿌리를 내렸다면 동양의 문화바탕은 수용과 융합에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주는 것이기도 하다.동시에 중국문화의 특징을 대변한다.산꼭대기에 오르는 길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일 수 있고,이는 나름대로 의의와 가치가 있다는 믿음인 것이다.
금전은 종교예술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경주불국사가 차지하는 위치와 흡사하다.석굴암과 다보탑이 보여주는 돌을 이용한 신비로움과 정묘함은 황동을 떡주무르듯이 빚어낸 진무대제의 동상과 전각자체의 신묘함으로 대비된다.신앙심만이 이룰 수 있는 예술의 극치인 것이다.여기에 과거와 현대를 잇는 정신적 지주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닮았다.또한 금전은 다양함속의 통일성으로 특징되는 양자강문화의 형성과정과 의의를 한눈에 보여준다.
▧ 다음회는 「지극한 음악은 소리가 없다- 석고진 청음공곡(淸音空谷)」편 입니다.
홍윤식 동국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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