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도 세무조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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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국세청이 대형 포털 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세무조사에 나섰다. 22일 포털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최근 서울 서초동 다음 본사로 조사요원을 보냈고, 회계 장부와 서류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다음 관계자는 “국세청의 사전 통지에 따라 정기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또 지난달 말부터 미국계 포털 업체인 야후코리아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친기업적 세정’을 내세우며 기업의 세무조사 부담을 대폭 줄이겠다고 밝혀 온 국세청이 이들 업체를 조사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털 업계에선 포털 ‘길들이기 차원’의 조사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포털 업체 관계자는 “포털에 대한 정치권의 곱지 않은 시선이 이번 조사에 반영돼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논란은 지난달 말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확산됐다.

업계에선 특히 다음의 세무조사가 석연치 않다고 보고 있다. 국세청은 2004년 다음에 대해 첫 정기 세무조사를 하고 13억8000만원을 추징했다. 정기 세무조사는 5년에 한 번씩 하는 게 관례다. 그러나 다음의 세무조사는 4년 만에 재개됐다. 단순한 정기 조사가 아닐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날 인터넷 시장조사업체 코리안클릭은 최근 광우병 문제에 포털 사이트가 영향을 미친 비중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토론광장인 ‘아고라’가 54%로 가장 높았다는 분석 자료를 내놨다. 광우병 파동과 관련해선 다음의 영향력이 제일 컸다는 것이다. 야후코리아는 1997년 창사 이후 첫 세무조사다. 국내 최대 포털인 NHN은 지난해 처음으로 세무조사를 받고 15억여원을 추징당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기업 길들이기 같은 특정 목적의 세무조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 고 밝혔다.

김원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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