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교라운지>통계協주최 1회 통계의 날 행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제1회 통계의 날 행사가 19일 오전10시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회의실에서 대한통계협회(회장 咸萬準)주최로 열렸다.
「통계의 날」은 1896년9월1일 국내 최초로 경제.사회발전을 위한 목적의 통계조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한 호구조사 규칙(전문 7개조)발표일을 기념하는 것.
대한통계협회가 통계인들의 의견을 수렴,공청회를 거쳐 매년 9월1일로 확정했으나 올해에는 광복 50주년 행사와 겹쳐 이날로미루어졌다.기념식에 이어▲통계학술심포지엄▲통계경진대회▲기념리셉션순으로 저녁 늦게까지 다채롭게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尹起重 연세대교수등 3명이 대통령상,李光俊 한국은행 금융통계과장등 4명이 국무총리상,金孝敬 부산시청직원등 11명이 통계청장상을 수상했고 참석자들은 국가통계발전을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李康雨 통계청장은 격려사에서 『본 격적인 세계개방화와 지방화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통계의 개발과 기존통계의 품질제고,해석방법 개선등이 시급한 과제』라고 설명하고 『점증하는 통계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통계청의 통계작성기능 확충▲중앙과 지방정부의 통계기획능력 강화와 기반조성▲국제간통계교류협력 확대와 국제통계기구총회 서울유치▲산학협동을 강화하기 위한 통계위원회 활성화와 통계연구소 설립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咸회장과 李청장,宋文燮 한국통계학회장을 비롯해 金浩一의원.李雄秀 통우회장.權泰煥 한국인구학회장.朴聖炫 서울대교수,李載昌.白雲鵬 고려대교수,金鍾浩 동국대교수.具滋興 인하대교수.南宮坪 성균관대교수.金一炫 통계청기획국장등 3백여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裵有鉉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