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방송 하루 세차례 반복 방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4월 1일부터 시작되는 수능 위성방송 및 인터넷 방송의 세부사항을 문답으로 알아본다.

-하루 제공되는 수능 강의의 양은.

"초급과 고급과정은 하루 10편씩 인터넷으로, 중급 수준은 하루 11편씩 위성방송으로 볼 수 있다. 위성방송 강의 내용은 24시간 뒤 인터넷으로 제공된다. EBS 사이트와 에듀넷 사이트(edunet4u.net)에서다."

-인터넷 수능 강의료는 얼마인가.

"모두 무료다. 종전 EBS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되는 수능강의 프로그램도 4월 1일부터는 모두 무료가 된다."

-4월 이후 시청을 시작해도 그 이전 강의를 볼 수 있나.

"수능방송은 24시간 체제로 하루에 세차례 반복 방송되고, 주말에는 종합편이 나온다. 인터넷에서는 모든 강의를 누적해 제공하므로 당장 시청하지 못해도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

-집에서도 동영상 강의를 다운로드해 볼 수 있나.

"학교에서는 동영상 강의를 다운로드 방식으로 볼 수 있지만 학교 밖에서는 아직 확정되지 못했다. 집에서 다운로드를 허용할 경우 인터넷 상용망의 용량 폭주가 예상된다는 일부 전문가의 지적 때문이다. 학교 밖 다운로드 허용 여부는 4월 1일 이전에 결정된다."

-집에서 위성방송을 보려면.

"수능 전문 채널인 'EBS 플러스1'은 케이블 TV나 위성방송으로 볼 수 있다. 케이블 TV에 가입하면 아파트는 1만4000원, 개인주택은 1만1000원으로 수능 방송을 볼 수 있다. 또 위성방송 수신 설치비는 9만9000원이고, 수신료는 월 8000원이다."

-교재는 언제, 어떻게 구할 수 있나.

"위성방송 및 인터넷 강의 교재는 현재 제작 중이며 3월 말부터 전국 서점에 배급된다. 어느 서점에서든 구입할 수 있다."

-도서.벽지 등에 거주하는 고교생들은 어떻게 EBS 강의를 듣나.

"교육부는 위성방송 수신설비(수신기.안테나)를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고교생 1만1000여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저소득층은 수능강의에서 소외되는 게 아닌가.

"2000년부터 저소득층 학생 5만명이 PC 및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받고 있다."

강홍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