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대>言語赤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적자」타령의 미국에서 대외수지가 만성흑자인 곳이 하나 있다.「교육 수지」부문이다.세계 각처에서 미국으로 몰려드는 유학생은 가위 밀물이다.이들의 학비와 체재경비는 엄청나다.상대국들이주목하지않을 뿐이다.
일본은 남의 물건 수입에는 인색하지만 만성적자인 수입품목이 하나 있다.바로 영어다.자민당은 당(黨)의 이미지쇄신을 위해 「JF」를 당의 새로운 애칭으로 정했다고 한다.「JF」는 「재팬 패밀리」(Japan Family)도 되고,「정 의(Justice)와 자유(Freedom)」도 된다고 한다.「JF」라는 서양식 어감(語感)이 무언가 산뜻함을 안긴다는 설명이다.다음달전당대회의 승인절차가 남아있다.영어의 본고장 사람들과는 관계가없는 일본제(和製) 영어다.뭔가 새 롭고 색다른 것을 추구할 때 일본인들은 외국어를 즐겨 찾는다.외국어를 그들 식으로 소화해 쓰는 외래어는 사전(辭典)을 이룰 정도다.「로맨스 그레이」는 영어단어지만 영어 본고장에서는 통하지 않는다.휴대용 「삐삐전화」를 일본인들은 「포 켓 벨」로 부른다.영어 아닌 영어식 표현이다.
미묘한 사안을 완곡하게 표현할 때 영어가 편리하다고 한다.일본식 영어로「실버」(silver)는 노인의 상징이다.「노인」이나「늙은이」보다 은색 머리칼의「실버」가 부드럽고 낭만적이라고 한다.경로석을「실버 시토」,노인주택을「실버 하우징 」,노인 자원봉사자를「실버 보란티아」로 부른다.옷을 몸에 꼭 끼게 입는 젊은여성은「보디 콘 가루」(body-conscious gal)다.건강음료「포카리 스웨토」(Pocari Sweat)는 땀흘린뒤 마시면 좋다해서 땀의 영어「스웨토 」를 썼지만「포카리」는 순수한 창작이라고 한다.
영어식 프랑스어(語)의 사용금지 입법으로「언어전쟁」을 치르고있는 프랑스와는 대조적이다.「프랑스어의 요새」프랑스 학술원의 모리스 드뤼옹 사무총장은『오늘의 영어는 셰익스피어때의 그 영어가 아닌,아메리칸들의 야만적 달러언어』라고 혹평 한다.「나쁘게사용하기에 가장 손쉬운 언어」라는 주장이다.그럼에도 교육수지흑자를 타고,「과학과 기술의 언어」로 영어의 세(勢)는 일취월장이다. 국제화시대에 외래어는 불가피하다.우리현실에 맞게 창의적으로 소화해 쓰면 언어도,문화도 살찐다.문제는 이 외래어마저 일본 것을 그대로 들여다 쓰는 현실이다.「YS」나「DJ」「JP」등 언어문화에 하등 의미가 없는 어설픈 영어식 표현들 도 자취를 감춰야 할 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