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본 아시안게임 유치전: 치열했던 425일간의 기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영원처럼 느껴지는 긴장의 순간이었지만 발표는 짧았다. “제17회 아시안게임 개최 도시는 한국의 인천입니다.” 순간 인천대표단에서 환호성이 터지고 박수가 쏟아져 나왔다. …한바탕 감동의 도가니 속에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러내렸다. (D-0, 2007년 4월 17일)]

치열했던 2014 인천아시안게임 유치 활동에 대한 425일간의 현장 기록이 출간됐다. 이 책은 1년 5개월간 인천아시안게임 유치위원회 서울사무소장으로 일했던 이현정 씨의 현장활동 기록으로, 2006년 2월부터 2007년 5월까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도시 선정을 둘러싼 우리나라의 인천과 인도의 델리 간 숨 막히는 유치활동 체험을 담고 있다. 각 장마다 아시아 각국에서 만난 인사들과의 에피소드와 일정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아시아의 45개국을 대상으로 벅찬 유치활동을 벌이며, 저자는 아시아에서의 대한민국의 위상과 자긍심을 깨닫는 한편, 더 나아가 아시아인들만이 가진 공통된 가치와 자존감을 느끼게 됐음을 고백하고 있다. 생각보다 아시아 각국이 세계화•국제화되어 있음을 느꼈다는 저자는, 진정한 국제화•세계화는 맹목적인 영어실력 배양보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 상식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 저자 소개
이현정(李炫姃): 서울 출생. 이화여대 영어교육과와 서강대 언론대학원(홍보 전공) 졸업.
미국계 머천다이징회사인 AMC에서 머천다이저로 일한 후 세계적인 PR컨설팅회사인 버슨•마스텔러와 미국계 투자은행인 살로먼스미스바니와 세계 최대의 독립펀드 회사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에서 10여 년간 PR•마케팅 전문가로 일했다. 2001년 한국인으로서는 최연소이자 한국 여성 최초로 미국 홍보전문가 인증인 APR(Accredited Public Relations)을 취득했다. 2004년 12월, Senior VIP 마케팅회사인 (주)상미회를 창립하고, 2006년 1월~2007년 5월까지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유치위원회 서울사무소장을 역임했다.

■ 저자 머리말 中에서
“이번 출간은 개인적으로도 매우 소중하고 흥미로웠던 일련의 경험을 스스로를 위한 개인의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서 기획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의 신분으로 "제 3자의 시각"에서 유치 활동 전반에 참여하고 지켜볼 수 있었다. 모쪼록 향후 유사한 업무의 일을 추진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참고가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한가지, 이 기록은 어디까지나 필자가 직접 참여했던 유치 활동(주로 해외유치활동)을 중심으로 한 것임을 말해둔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온 여러 활동뿐 아니라 인천아시안게임유치위원회는 훨씬 더 많고 다양한 역동적이고 전략적인 국∙내외 유치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아시아경기대회는 아시아 45개국의 스포츠인들이 벌이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스포츠 제전이다. 전 세계 45억의 인구를 대표하는 아시아. 2010년대에는 전세계 GNP의 50% 이상을 차지하게 될 아시아. 항상 서구 열강인 미국과 유럽 등과 스스로를 비교하며 뭐라 표현할 수 없는 열등감에 시달렸던 우리나라. 하지만 유치활동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아시아에서의 위상은 대단했다. 이번 유치 활동을 통해 이런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새삼 깨달았고, 더 나아가 아시아인들만이 가진 공통된 가치와 자존감를 느낀 점은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아시아경기대회 개최 도시 선정을 위한 투표는 1국(國) 1표(票)의 민주적인 원칙에 따라 인구 13억의 대국인 중국도, 인구 33만의 몰디브도 각 1표씩 투표권을 행사한다. 이뿐만 아니라 국제 스포츠 외교 현장에서 실제로 체험한 스포츠맨십과 따뜻한 인간미 등은 스포츠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매력인 것 같다.”

* 도서 : 현장에서 본 아시안게임 유치전: 치열했던 425일간의 기록
* 저자 : 이현정 지음
* 분량 : 284쪽
* 출판일 : 2007년 11월 30일
* 출판사/정가 : 애비뉴피알 / 11,000원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