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값인상 자제요청 업계,물류비 절감등 대책고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정부의 광.공산품 가격인상 자제요청에 산업계가 냉가슴을 앓고있다.수년동안 누적된 원가요인을 가격에 반영해야 하는데도 눈치가 보여 올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원가인상 요인을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자체흡수하는 방안을 마련하느라 비상이 걸렸다.
업계는 가격인상 요인으로 금리급등.원자재값 불안.임금인상등을들고 있다.
리보금리는 6개월짜리가 지난해초 3.5%에서 최근 7.0%로오르고 미국금리도 지난해 여섯차례 인상되는등 국제금리는 갈수록상승추세.업계는 이에 따라 국내금리도 연내 지난해보다 1%포인트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또 수입원자재값은 지난해말 현재 90년말이후 최고를 기록했으며 올 연말까지 상승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했다(무역대리점협회). 국내에서는 이미 소재업계가 후판.선재.스테인리스강판 가격을 지난해말 5~10% 인상하는등 인상러시가 일기도 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김영삼(金泳三)대통령이 최근 대한상의 신년하례회에서 고통분담을 위해 제조업체가 물가안정에 노력해줄 것을당부하는등 정부의 가격억제 의지가 하도 강해 업계는 난처해 하고 있는 것이다.
대우중공업 관계자는 『공작기계에 대한 가격동결은 수출에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제품원가의 30%나 되는 수치제어(CNC)컨트롤러를 수입.조립해 수출해야 하는 입장이어서엔高부담을 수출가격에만 반영하고 내수가격을 그대 로 둔다면 反덤핑 제소를 당할 가능성까지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2월초 나올 「마르샤」의 판매가를 아직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자의 가격파괴에 대한 욕구파악도문제고 정부의 협조요청 분위기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관계자는 『코스트에 대한 일대 혁신작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현대는 이에 따라 이른바 「全공정의 이코노化」를 추진할 방침.차종간 부품을 공용화하거나 부품수를 삭감하는 쪽으로 설계할 계획이다.또 차량기능의 단순화도 추진키로 했 다.
지난해 두차례 가격을 내린 전자업계의 고민은 더하다.대우전자의 한 간부는 『물류비용이 매출의 3~4%나 된다』며 『올해는이를 1%포인트 내리는 것을 목표로 시간대에 따라 고속도로.국도중 어디를 이용해야 할지 여부까지 조사할 방침 』이라고 말했다. 〈趙鏞鉉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