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V 외국사례-성공한 미국.실패한 일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미국은 성공,일본은 실패.
케이블TV 산업은 국민의 TV시청 행태,공중파방송의 활성화 정도,영상산업의 발전수준,위성등 인접미디어산업과의 조화,국토의넓이등 다양한 주변환경에 따라 국가별로 성패의 편차가 큰 특징을 보인다.
그 가운데서도 미국과 일본은 흔히 케이블TV 산업의 성공과 부진의 대표적 사례로 손꼽히며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케이블TV의 상업적 성공여부외에도 세계화.정보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국가의지가 맞물려 있는 우리 케이블TV 산업의미래를 예상하는데 상황은 달라도 美.日의 현황및 성공.부진 요인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94년2월 현재 5천9백만 가구가 케이블TV에 가입해 전체 가구의 63%에 가까운 보급률을 자랑할 정도로 「케이블TV 왕국」이다.이같은 성공은 거주인구의 대부분이 미국과의 국경지역에몰려있는 캐나다에도 영향을 미쳐 캐나다 TV보유 가구의 80%가량이 케이블TV에 가입하는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미국의 경우 지역 케이블TV 방송국 수가 1만1천2백54개,채널 수는 53~1백개,프로그램공급 업체는 2백여개(독립프로덕션 5백여개)에 달한다.
미국 케이블TV 업계가 92년 벌어들인 총수익은 91년에 비해 10%가 증가한 2백50억달러.같은 기간의 공중파TV와 라디오 수익합계 2백88억달러와 거의 맞먹는 수준이다.
케이블TV 산업이 이처럼 성공을 거둔데는 영상산업의 발달에 따른 풍부한 소프트웨어,첨단 하드웨어의 발달과 탄력적인 정책 시행(60년대 비규제-70년대 규제-80년대 규제완화-90년대재규제)등이 가장 큰 요인.
여기에 다민족사회의 문화적 다양성과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TV시청률(92년 가구당 평균시청률 주당 54.7시간)등 문화적측면도 한몫 거들고 있다.대표적 채널로는 타임-워너社의 유료영화채널 HBO(Home Box Office),2 4시간 뉴스채널 CNN,음악채널 M-TV,스포츠채널 ESPN,가족오락채널인패밀리채널등이 있다.그러나 황금시간대에는 NBC.CBS.ABC.FOX등 4대 공중파TV가 73% 이상의 시청률을 장악해 케이블TV는 전문성있는 프로그램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일 본 1백50개의 도시형 케이블TV 방송국과 20개 채널,30여개의 프로그램공급업체(독립 프로덕션 1백61개)가 있다.그러나 도시형 케이블TV 가입자가 전체가구의 2%로 공중파인 NHK수신가구의 24.3%에 불과해 대부분의 프로그램공급업체와 지역 케이블TV 방송국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 이처럼 부진을 벗지 못하는 이유는 88년에 본격 도입된 케이블TV의 역사가 일천한데도 있지만 도쿄지역에서 12개 TV 시청이 가능한데다 민방이 오락프로를 종일 방송하는등 방송환경이케이블TV 수용에 불리한 것이 주요인이다.또 3분 할 체제를 이루고 있는 우리와는 달리 방송국이 전송망을 직접 깔아야하는 2분할 운영체제로 초기투자 부담이 커 가입비가 50만원 정도로비싼데다 근로자들의 재택(在宅)시간이 짧다는 사회.문화적 측면도 부진 요인중의 하나다.
***기 타 유럽의 경우 독일이 전 가구의 30%(舊서독 지역은 60%)에 달하는 가입률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반면 영국.프랑스등은 가입률이 각각 2%,5%로 지극히 미미한 실정.독일은 방송국을 우체국 단위로 운영하는데다 동축케이블 전송망을 국가주도로 건설하는등 케이블TV를 핵심중추방송매체로 집중 육성한데서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