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로기쁨찾자>자원봉사경연 참가는 이렇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中央日報가 한국방송공사(KBS).부산시등과 공동개최하는「자원봉사 경연 대축제」(26~27일)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전국에서 문의전화와 참가신청이 잇따르고 있으나 참여를 원하는개인.단체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문의도많다.경연참가 요령과 봉사활동의 몇몇 사례를 소개한다.
◇참가요령=경연 참가자는 우선 24일 오후7시까지 中央日報 자원봉사 사무국(전화 (751)9066,팩스 (751)9688)에 신청해야 한다.그리고 26일(토)또는 27일(일) 이틀중하루를 택해 전국의 각 지역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벌이면 된다.
참가 가능한 분야는 사회복지.환경.의료.교육.범죄.문화.체육.기타 공공 서비스등이며 참가자는 경연 당일의 자원봉사활동 내용을 쓴 활동보고서와 사진 5장이상을 12월3일(토) 오후2시까지 낸다.이미 특정 봉사활동을 펴고 있는 경우 경연축제 당일까지 활동을 계속한 뒤 활동보고서를 내면 된다.
또 새로 자원봉사 계획을 구상한 경우에는 당일까지 계획에 따라 활동을 벌인 뒤 보고서를 낸다.경연 축제 당일 처음 자원봉사에 나서고 싶은 개인.단체는 가능한한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짜경연에 참가하되 그이후 계속여부는 묻지 않는다.
그러나 봉사활동을 계속 하는 것이 바람직함은 물론이다.
◇봉사사례=개인의 경우 경연 당일 차를 몰고 장애인시설을 방문해 장애인의 휠체어를 밀어주고 하루 야외놀이에 동반하는 것도한 방법이다.
또 가족단위로는 광대분장을 하고 양로원을 방문,외로운 노인들을 위해 오락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학교에서는 예컨대 같은 반 또는 좋아하는 친구들끼리 그룹을 짜 동네 쓰레기줍기.낙서지우기등 환경보전 활동을 펼 수 있다.
그룹단위의 경우 의대생등이 친구들끼리 모여 영세주민에 대한 무의촌진료등을 펼 수 있다.또 회사에서는 여직원회.사우회가 매월 실시해온 불우시설돕기 자선바자를 경연 당일에 맞춰 열면 된다. 각종 단체의 경우도 일상 펴오던 자원봉사활동을 당일 형태만 다소 바꿔 경연에 참가할 수 있다.
시.군.구등 지역사회는 관내주민들과 단체.회사등이 모두 참가하는 대규모 자원봉사 계획을 마련해 참가할 수 있다.
교회.사찰등 종교단체의 경우 단체가 한 단위로 또는 신도들이한 데 뭉쳐 의미있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펴고 그 결과보고서를내면 된다.
그밖에도 어떤 형태의 자원봉사 활동이든 가능하며,다만 참가신청을 하고 경연 대축제 당일 봉사에 나서면 된다.
〈金泳燮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