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정교사>도스 알아야 게임도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게임을 하다보면 컴퓨터와 쉽게 친해진다기에 게임을 해보려고파워를 켰습니다.
그런데 컴퓨터가 자기 혼자서 마구 이런저런 작업을 한 다음에화면에 나타나는 것은 C:\〉라는 글자와 깜빡이는 커서입니다.
그 순간 어떻게 해야할지 매우 막막하더군요.』PC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겪게 되는 일이다.우리가 한국이 라는 나라에서 살면 한국말을 알아야 하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그들 사이에서 쓰이는 언어가 있다.
그래서 우리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려면 우리의 언어를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통역이 필요한데,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운영체계(Operating System),즉 OS다.
여기서 운영체계는 컴퓨터가 작동하기 위한 키보드.모니터.디스크 드라이브.프린터 등 주변장치를 관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도스(DOS)는 운영체계의 커다란 범주에 포함되는 것이다.도스가 하는 일은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디스크로부터 읽어 들여 주기억 장치에서 일을 하고 작업한 내용을 다시 디스크에 보관하는 것이다.이처럼 도스는 프로그램이지만 보통의 프로그램과는 다르다.
따라서 앞서 얘기한 주부의 막막함은 컴퓨터가 부팅되는 과정일뿐이다.부팅이란 컴퓨터가 하드웨어의 조건을 검토하고,즉 키보드는 제대로 연결되었는지,하드디스크와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는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에 OS를 P C로 읽어들여 명령 받을 준비를 끝낸 상태를 말한다.그 상태가 C:\〉이다.
우리가 가정에서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수입지출 내역을 가계부에 기록하고,친척들 전화번호는 전화번호부에 적어 놓듯이 PC에프로그램을 저장할 때는 가계부와 같은 독립된 방을 따로 만들어서 저장해야 한다.이러한 방을 디렉토리(dir ectory)라고 한다.
그러니까 게임이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게임을 실행하라는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그러나 게임을 실행할 명령어를 모르면 또 답답해진다.이럴때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명령어를 찾으려면 「DIR*EXE」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도스에서 실행가능한 명령어는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그것은 확장자가 EXE,COM, BAT다.
李 和 順 〈현민시스템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