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혁.모피의류 구입요령-이음새적고 촉감 부드러운것 골라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가죽의류나 모피등을 싸게 사려면 청계천7가 광희시장이나 남대문시장내 새로나백화점 뒤쪽 자유시장,이태원일대의 가죽옷 전문점등을 들러보는 것이 좋다.
광희시장.자유시장에서 취급,판매되고 있는 가죽의류는 가격이 시중보다 20~30% 저렴한 편이며 디자인이 특이한 것을 구하거나 맞춤을 하려면 이태원 전문상가를 활용하는 편이 낫다.
점포마다 취급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잘 살펴 골라야 한다.가죽의류는 먼저 이음새가 적은 것이 좋은 제품이다.
이음새가 많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색상이 달라지거나 모양새가 변형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또 촉감이 부드럽고 가죽두께가 고른지의 여부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염색한 제품일 경우 밝은 곳에서 비춰보아 흠집과 얼룩이 없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가죽의류는 한번 늘어나면 줄어들지 않으므로 구입시에는 속옷을충분히 입고가 평소 치수보다 한치수 위의 것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냅단추등이 여닫는데 부담이 있는 것은 가죽을 찢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토스카나와 무스탕의 경우 입어보아 무겁게 느껴지는 제품은 피하고 가벼우면서도 밀착감이 뛰어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입었을때 목부분이 뒤로 넘어가지 않는 지를 살피고 털의 무게때문에 옷이 뒤로 치우쳐지니까 재단이 잘돼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모피의류는 원피를 가늘게 잘라 이어붙여 만드므로 원피를 늘이거나 원피사이에 가죽을 잇대어 만들수도 있다.
그러므로 모피옷을 살 때는 원피 몇장이 사용됐는지,원피이외의가죽이 들어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값이 싼것은 원피를 절약하기 위해 무리하게 잡아늘여 시간이 지나면서 수축될 위험이 높다.
또 염색하지 않은 자연상태인지 아닌지도 챙겨봐야 한다.
〈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