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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연세대 논술 보니 "문제 대부분 모의고사 때 나온 유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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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연세대가 약간 더 어려워"=연세대 논술 시험에는 '중용(中庸)'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수학1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평균값, 중앙값, 최빈값 개념을 활용해 설명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자사(子思), 아리스토텔레스, 존 스튜어트 밀의 글이 제시문으로 활용됐다. 시험을 치르고 나온 김예지(경기도 김포고3)양은 "도표와 그래프에 나타난 수학적인 개념을 윤리교과 주제인 중용에 적용하는 게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재수생 김모(19)군도 "연세대의 논술 예시문항과 비슷한 유형이어서 다행이었다"면서도 "3번 문제에서 점수 차가 벌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윤상철(서울 경희여고) 교사는 "윤리.사회.수학의 교과 내용을 고루 반영한 시험이었다"며 "수학 시간에 배운 개념을 사회 현상에 얼마나 창의적으로 적용했느냐가 고득점의 관건"이라고 평가했다.

연세대 자연계 논술에서는 구분구적법의 개념을 활용한 수학 문제가 눈길을 끌었다. 최모(서울 진선여고3)양은 "적분 개념을 원래 알고는 있었지만 설명하는 방법이 생소해서 당황했다"고 말했다. 윤석철(서울 동북고) 교사는 "학생들이 꽤 어려워했을 것"이라며 "기본 개념은 교과서에 있지만 수능 위주의 공부만으로는 문제를 해석하기가 쉽지 않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고려대 인문계 논술은 서비스산업 종사자들이 자신의 감정과 무관하게 고객을 대해야 하는 '감정노동'을 주제로 출제됐다. 제시문을 요약하고 분석하는 문제와 함께 통계 자료를 해석하고 감정노동의 문제점을 서술하는 유형이었다. 수험생과 고교 교사들은 고려대가 논술백서에서 제시한 유형을 따랐고 교육과정에도 상당히 충실했다고 평가했다. 고려대 법대에 지원한 정슬기(성남시 불곡고3)양은 "감정노동이라는 개념은 생소했지만 지문 내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면서 "일찍 풀고 엎드려 자는 수험생도 많았다"고 말했다. 최균성(서울 누원고) 교사는 "사회와 경제 교과에서 충분히 다뤘을 주제였다"고 분석했다. 난이도를 상중하 가운데 '중'으로 평가한 김혜남(서울 문일고) 교사는 "평소 사회 현상에 대한 관심을 유지했더라면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고려대 자연계열 시험을 본 학생들은 "물리 문제가 어려웠다"는 반응이었다. 재수생 김가희(19)양은 "고려대가 낸 논술백서의 문제들보다는 쉬웠다"며 "물리II 같은 과학탐구 심화과목을 공부하지 않으면 풀기 어려웠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종복(김천고) 교사는 "물리 문제가 변별력이 높아 보인다"고 평가했다.

배노필.박수련 기자

고려대 인문계 논술

아래의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 답하시오.

(1) 유통 시장에 한층 더 조직화된 대규모의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종전의 소규모 기업들이 상품을 판매했다면 새로이 등장한 대규모 기업들은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판매한다. 기업가는 노동자를 고용하면서 그의 노동과 기술을 구매한다. 그런데 사무직이나 서비스직의 경우 기업가는 피고용자로부터 노동과 기술뿐 아니라 인성도 구매한다. 노동자의 임금 노동은 고용주를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희생하는 일이다. 서비스 분야의 노동자는 그에 더하여 고객이나 관리자 같은 수요자를 위해 종종 자아를 희생해야 한다. (이하 생략)

(2) 최근에 은행업, 보험업, 관광업 및 레저 산업과 같은 서비스 분야의 직업이 증가함에 따라 '감정노동'에 관련된 사람들의 수도 현저히 늘고 있다. 그런데 감정노동은 특정한 범주의 직업에만 한정되지 않으며 공적.사적 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가정과 직장에서 어느 정도 우리의 감정을 만들어내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를 동반한 쇼핑은 아이들 때문에 심하게 부대끼는 부모들에게 종종 감정노동을 단련할 기회가 된다. 부모들은 계산대 앞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아이들에게 고함을 지르기보다는 억지 미소를 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하 생략)

(3) 사무원

이른 아침 6시부터 밤 10시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그는 의자 고행을 했다고 한다.

제일 먼저 출근하여 제일 늦게 퇴근할 때까지

그는 자기 책상 자기 의자에만 앉아 있었으므로

사람들은 그가 서 있는 모습을 여간해서는 볼 수 없었다고 한다.

점심시간에도 의자에 단단히 붙박여

보리밥과 김치가 든 도시락으로 공양을 마쳤다고 한다. (이하 생략)

Ⅰ. 제시문 (1)을 4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20점)

Ⅱ. 제시문 (2)의 논지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3)을 해설하시오. (40점)

Ⅲ. (4)의 <표>에 나타난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 수의 추이를 한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제시문들을 참고하여 이들 종사자들의 사회적 삶에 관해 논하시오. (4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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