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핫라인>포스트시즌制 어떻게 변해왔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지금 LG와 태평양의 한국시리즈 열기가 한창입니다.준플레이오프.플레이오프를 거쳐 한국시리즈가 이루어지는 현재의 포스트 시즌제도는 언제부터 생겼는지요.
▲82년 프로야구 출범당시는 전기리그와 후기리그 우승팀간에 시리즈가 열리는 제도였지만 85년 삼성이 전후기 통합우승하는 바람에 시리즈가 열리지 못했습니다.
이때문에 86년부터는「플레이오프제」를 채택,한국시리즈가 반드시 열리도록 했습니다.이는 전후기 1,2위팀에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주되▲진출권 2개를 가진 팀은 시리즈에 직행하며 나머지 1개씩을 가진팀끼리 5전3선승제의 플레이오프를 치 르고▲2개팀이 진출권 2개씩 획득했을 때는 두팀끼리 시리즈를 치르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전기에 이미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딴 구단은후기에 총력을 다하지 않아 팬들의 흥미를 반감시킨다든가 하는 폐단이 나타나 89년부터는 지금과 같이 준플레이오프.플레이오프에서 이긴 팀이 페넌트레이스 1위팀과 한국시리즈 를 갖는「단일시즌제(4강제도)」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이 제도 또한 페넌트레이스에서 이미 결정난 순위를 포스트 시즌을 통해 다시 가린다는 모순이 있습니다.LG와 태평양이11.5게임차나 되는데도 태평양이 시리즈에서 이기면 태평양이 올시즌 1위가 되는 것이 단적인 예가 됩니다.페 넌트레이스 4위팀도 현 제도에서는 정상을 차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문제는 한국프로야구가 미.일과는 달리 단일리그로 운용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미국은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로 나뉘어 있는데 각 리그는 다시 동.서.중부지역으로 나뉩니다.세 지역우승팀과 이들을 제외한 리그 최고승률팀등 4팀간에 플레이오프와 리그 챔피언십을 거쳐 리그우승자를 결정한 후 두 리그 우승자간에 월 드시리즈가 펼쳐지게 되는 것이지요.
일본도 센트럴리그.퍼시픽리그 우승팀끼리 재팬시리즈를 펼치도록돼있어 한국과 같은 문제점은 나오지 않습니다.
…………………………………… 질의:閔東河(학생.서울시은평구응암1동) 답변:權五仲(체육레저부 야구담당 데스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