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현주소>자동차업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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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지난해 2백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한 우리 자동차산업은 일본.
미국.독일.프랑스.캐나다에 이어 양으로는 일단 세계 6위 자동차생산국으로 부상했다.또 쏘나타Ⅱ.세피아등 독자적으로 디자인한고유모델이 여러나라로 수출되고 있고 생산기술도 일부는 선진국의90%수준에 이르는등 질적인 면에서도 크게 향상됐다.그러나 디자인.車體설계능력,엔진.트랜스미션제조기술등과 같은 핵심기술은 아직 크게 뒤떨어지고 있다 ◇현주소=자동차 생산성은 대당 조립시간을 보면 알 수 있다.국내업계는 유럽등에 비해선 앞서지만 미국.일본보다는 아직 크게 뒤진다.일본업계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데 평균 16.8시간을 쓰지만 미국업계는 평균 25.1시간이 든다.반 면 국내업계는 30.3시간이 걸려 일본보다 거의2배다. 그러나 유럽업계의 평균 35.6시간,멕시코 45.7시간,브라질 48.1시간등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생산성이 꽤 높다.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기술도 아직 걸음마단계다.자동차엔진을제 힘으로 만드는 나라는 세계에서 10여개국에 불과하다.우리의경우 지난 91년 現代자동차가 1천5백㏄급 알파엔진을 독자개발한데 이어 1천8백~2천㏄급 베타엔진도 거의 개발 을 끝낸 단계다. 현대는 곧 2천5백㏄급 감마엔진개발에 나설 계획이며 大宇와 起亞자동차도 각각 독자엔진 1종을 개발한 상태이다.그러나외국 선진업체들이 매년 1개 이상 엔진을 개발하여 성능향상에 더욱 주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업체들은 상당기 간 엔진기술은 돈을 주고 사와야 될 정도다.
한국차의 품질수준은 미국시장에서 아직도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상태.美소비자만족도 조사기관인 jD파워社 분석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90년 iQS지수(신차판매1백대중 최초 3개월동안 발생한 문제건수)가 2백39에서 지난해에는 1백94 로 줄어 갈수록 품질이 좋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일본업체가 1백25에서 1백9로,미국업체가 1백65에서 1백15로 각각 낮아진 것과 비교할때 아직도 개선할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참조〉 ◇과제=최근 상공자원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선진국기술수준을 1백으로 볼 때 우리나라는 평균 80 수준에 머물렀다.가장 나은 기술은 조립기술로 90정도이고,주.단조기술 80,금형제작기술.열처리기술 70,도장기술은 60등으로 선진국에 비해 뒤지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현재 80수준을 97년까지 90,2000년께는선진국수준인 1백으로 끌어올릴 계획.
93년 국내자동차 5社 연구개발투자비는 8천7백억원.미국GM1개사 92년 연구개발투자비 4조7천억원의 18%에 불과하다.
산업연구원자료로도 일본업체 평균을 1백으로 보았을때 국내자동차업체당 연구개발투자비는 5.9,기술개발인력은 14.4로 엄청난차를 보이고 있다.
***금융비용 부담 줄여야 우리 자동차업체들의 지나친 금융비용부담도 국제경쟁에서 큰 짐이다.국내업체들은 평균 연 13%의자금을 쓰는데 반해 일본업체들은 연 5%내외에 불과하다.
◇전문가 의견 ▲曺寬鉉자동차협회 부회장=엔진과 트랜스미션등 자동차 핵심부품개발에 좀 더 힘을 쏟아야 한다.현재 매출액대비5%선인 연구개발(R&D)투자비율을 더욱 늘리고 연구인력확보.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
▲李相鎬세종대교수=부품생산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부품共用化와 공동개발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하고 일본처럼 자동차부품업체의층을 넓혀 하청분업구조를 피라미드형태로 다층화해 1차 하청업체만이라도 대기업수준으로 키워야 한다.
〈李杞洙기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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