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보는인체>심장,分當 4.5리터 혈액 온몸 공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시인에게는 사랑의 하트로,의사들에게는 펌프로 흔히 비유되는 심장.1분에 60~70번 박동으로 4.5ℓ의 혈액을 온몸에 내보내는 심장의 노동력은 하루 1만5천ℓ의 물을 퍼올리는 주먹 크기의 펌프를 연상하면 된다.
왜 우리몸에는 이렇게 강인한 조직이 필요할까.그것은 인간이 60조개의 세포로 구성된 다세포생물이기 때문이다.다시말해 각 세포는 스스로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공급할 보급로(혈관)와 혈액을 전신으로 돌릴 수 있는 구동장치가 필요한 것이다.이 구동장치가 심장이다.
심장에는 두개의 방과 두개의 실이 있다.방은 혈액이 모이는 대기실,실은 혈액을 뿜어주는 역할을 한다.오른쪽 위편에 있는 우심방에는 혈액이 온몸을 돌아 들어오는 정맥 파이프가 있어 노폐물을 가득 실은 정맥혈들이 모이고 이 혈액은 우 심실을 거쳐폐로 들어가 신선한 피로 바뀐다.이 세탁된 피는 좌심방으로 돌아와 좌심실로 보내지고 이곳에서 힘찬 수축에 의해 대동맥을 거쳐 온몸으로 뿜어지게 되는 것이다.
고된 일을 하는 사람의 식사량이 많듯 심장은 체중의 2백분의1 무게밖에 안되지만 혈액의 20분의1을 필요로 할만큼 대단한식욕가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심장을 중심으로 무수한 혈관이 분포되어 혈액을 공급하는데 혈관이 막히면 심장 의 조직이 죽어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 발생한다.
〈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