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주행중 핸들 떨릴땐 타이어 공기압 조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최근 들어 고속으로 달릴 때면 핸들이 떨리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조치요령은.
주행중 핸들떨림의 원인은 타이어의 공기압이나 휠밸런스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게 대부분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전륜구동차량의 경우 뒷바퀴보다 앞바퀴의 공기압이 높아야 하고 후륜구동차량은 앞.뒷바퀴가 같아야 한다.공기압은 시내운전과 고속도로운전이 다르다.시내운전의 경우 앞바퀴 적정압력은 28psi(1psi는 2.5평방m에 1파 운드가 가해지는 압력)정도고 고속주행의 경우 타이어와 차량에 따라 33~35psi로 한다.전륜구동차량의 경우 앞.뒷바퀴 공기압차는 2~3psi.
타이어의 좌우공기압이 다르면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급제동시 차체가 선회한다.또 고속주행시 차체가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나타난다.공기압이 적정압력 보다 지나치게 높으면 승차감이 나쁘며 핸들이 가벼워 운전이 불안하다.타이어의 마 모도 적정압력 때보다 심하다.
반대로 적정압력보다 공기압이 낮으면 승차감은 좋지만▲핸들이 무겁고▲연비가 떨어지며▲타이어내부가 열을 받아 파열의 우려가 있다. 일정한 속도(특히 1백㎞이상 고속)이상으로 주행할때만 핸들떨림이 나타나면 휠밸런스에 문제가 있는만큼 곧바로 정비업체를 찾아 교정해야 한다.바퀴 하나당 교정비용은 3천원선.
휠밸런스에 이상이 오는 이유는▲타이어가 마모됐거나▲운행중 지장물을 통과, 휠에 변형이 왔거나▲휠의 일부분이 외부충격등으로파손됐을 때 일어난다.그러나 정상적인 차량도 장기운행시 차체무게등으로 밸런스에 문제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1 만㎞당 한번씩밸런스 측정을 받아보는게 좋다.
金南柱〈한국자동차경정비업협회이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