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경영인 1위 삼성 이건희회장-K2TV 대학생 설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요즘 대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물들은 어떤이들일까.
KBS-2TV의 대학생 참여프로『청춘스케치』가 지난달 전문여론 조사기관인 광장커뮤니케이션에 의뢰,서울지역 17개 대학생 5백명을 상대로 조사한바에 따르면 정치인 박찬종,경영인 이건희,문화인 윤석화,남자 연예인 서태지와 아이들,여자 연예인 최진실,운동선수 현정화가 최고 인기인으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결과 드러난 특징들은 대체로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TV등 대중매체에 자주 등장한 인물들이 인기가 있고 그중에서도 광고에 출연한 사람들의 인기가 특히 높아 신세대들의 의식에 광고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배순훈 대우전자 사장은「탱크주의」광고모델로 나오기전까지는 대학생들에게 이름조차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번 조사에서 3위를 차지했고 지금까지 비슷한 여론조사에서 1위를 해 본적이 없는 현정화도 화장품광고 모델로 등장하면서 최고 인기 운 동선수가 됐다. 또 6개분야 최고 인기인중 광고모델을 하고 있지 않은 사람은 이건희 삼성그룹회장 뿐이다.이회장은 최근 그룹차원에서 벌이고 있는 조기출퇴근제등 「질 경영운동」으로 높은 관심을 받은것으로 풀이된다.
문화예술분야 1위 윤석화,3위 손숙,5위 김지숙등은 모두 여성극 등을 통해 주장이 분명한 여성들로 이미지가 부각된 연극배우라는 점이 특징이다.
정치인중에서는 응답자의 51%가 박찬종의원를 꼽았고 김영삼대통령(27%).김대중씨(20%).노무현씨(10%).이부영의원(9%)순으로 인기가 있었다.
경영인은 이건희(48%).김우중(39%).배순훈(12%).정주영(9%)순이었고,문화예술인은 윤석화(36%).이문열(21%).손숙(9%).정트리오(9%).김지숙(9%).금난새(5%)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남자연예인은 서태지와 아이들(17%).이창훈(11%).이병헌(8%).안성기(7%)순이었고 여자연예인은 최진실(28%).고소영(20%).김희애(15%).고현정(11%).김혜자(8%)순이었다.MBC-TV『엄마의 바다』에서 연인으로 등 장하는 신인이창훈.고소영이 둘다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원로급의 연기자 김혜자가 젊은스타들을 제치고 5위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띈다.
운동선수는 현정화(18%).허재(14%).박철순(13%).이충희(11%).선동열(8%)순이었으며 종목별로는 10위안에 농구선수가 5명으로 가장 많았고 축구선수는 한명도 없어 대학생들의 스포츠 선호 변화를 읽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