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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통행제한」큰 반발/경기·인천지역/“국도 마비시킬 졸속행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신도시 입주땐 최악의 상태 예상
【수원=김영석기자】 교통부가 오는 12월1일부터 경부고속도로 서울∼수원구간,경인고속도로 전구간에 2명이하 탑승 승용차 진입을 통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발표한 것과 관련,경기·인천지역 시민·경제단체 등이 현실을 무시한 졸속행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시민들은 수도권 국도 대부분이 병목현상·차량증가로 심한 교통체증을 빚고있는 현실을 감안할때 2명이하 탑승승용차의 고속도로진입을 금지시킬 경우 이들 승용차가 국도·지방도로 몰려 출퇴근시간대는 소통이 거의 마비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분당·산본·평촌등 수도권남부지역 3개신도시 입주가 92년부터 본격화될 경우 이같은 체증현상은 최악의 상태에 이를 것으로 이지방 교통전문가들은 내다보고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서울∼수원구간 하루평균 통행차량 7만9천여대중 승용차가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2명이하 탑승승용차는 80%에 이르고 있다.
경인고속도로도 하루평균 통행차량 8만6천대중 승용차 비율은 55%선이다.
안양에서 수원까지 출퇴근하는 유모씨(39·회사원)는 『교통소통이 원활할경우 수원까지 소요시간은 10분에 불과하나 출퇴근때는 인덕원고갯길의 체증현상때문에 2시간이상 걸린다』며 『고속도로 이용차량이 국도로 몰릴 경우 이 도로는 주차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재일씨(55·S전자 홍보부장)는 『회사의 자가용 소유자 3천여명중 50%인 1천5백여명이 서울에서 출퇴근하고 있어 고속도로운행을 통제할 경우 업무추진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된다』며 계획철회를 요구했다.
또 수원상공회의소 사무국장 신민복씨(55)는 『수출물동량 수송지연으로 국제경쟁력이 약화되는 것은 문제지만 그 부담을 경기·인천지역 업체에만 지우는 것은 형평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이같은 통행제한이 실시될 경우 인천·경기지역 기업체들은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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