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도전] 전형기간·방법 대학마다 다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전문대의 대학별 자율모집(정시모집)은 지난해 12월21일부터 올해 2월28일까지다. 올해 자율 모집 기간중 분할해 모집하는 전문대는 가톨릭 상지대학 등 71개교로 지난해보다 7개교가 늘어났다. 이는 학생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많이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모집은 오는 3월1일부터 3월9일까지 대학별 자율모집에서 충원안된 인원을 모집하게 된다.

정시모집은 전국 148개 전문대에서 실시한다. 올해 전문대 입학정원은 23만7601명으로 전년도 보다 1만3명이 줄어들었다. 이중 5만8832명을 정시모집에서 모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모집인원은 전년도 보다 6378명이 줄어든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모집 인원은 상황에 따라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입학정원이 줄어든 원인은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과 통폐합 등 대학 자체의 구조조정을 꼽을 수 있다.

취업률을 고려해 볼 때 인기있는 전문대 학과로는 전통적으로 유아교육, 치기공 등 보건계열, 호텔 조리, 피부 관리 등이 꼽히고 있다. 이와함께 IT는 빼놓을 수 없는 매력 있는 분야이기도하다. 학과로는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통신서비스 세부 분야로 나누어진다. 컴퓨터 관련 계열과 디자인 학과는 IT분야의 인력난 때문에 어느 해보다도 경쟁률과 합격 점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환경, 에너지,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영화, 음악 관련 학과도 유망 학과로 평가되고 있다.

이밖에 다양하고 많은 학과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새로운 추세를 반영한 이색학과가 속출하고 있다. 전문대를 지원할때도 대체로 취업률과 적성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입시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리고 대학과 학과 못지 않게 개인의 노력과 비전이 취업과 미래를 결정하는 요인인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전문대들의 학습 현장. [사진=용인송담대학·한국폴리텍대학·한양여대제공]

전형 방법은=전문대 정시모집은 일반 전형과 특별 전형으로 실시된다. 일반 전형은 특별한 자격을 설정하지 않고 보편적인 교육기준에 따라 선발한다. 정시 모집인원의 65.9%에 해당하는 3만8747명을 뽑는다. 일반 전형의 주간의 경우 108개 대학이 학생부와 수능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 등 대학이 제시하는 기준 또는 차등적인 교육적 보상기준에 의한 전형이다. 정원내 특별전형은 2만85명을 뽑는다. 대학별로 제시하는 특별전형의 독자적 기준도 다양하다. 이중에는 기능대회 및 각종 경연대회 입상자를 제시하는 대학은 오산대학등 104개교, 국가 기술 자격 및 공인된 민간자격증 다취득자는 서일대학 등 72개교 등이다.

이승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총무학사지원부장은 "실업계 고교생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음에도 특별전형 모집인원이 크게 줄어들지 않는 것은 다양한 소질과 특성을 가진 수험생을 확보해 산업 인력 양성 전문기관으로 정체성 확립하고자 하는 전문대들의 의지로 받아들여진다"고 말했다.

정원외 특별전형은 132개 대학에서 3만692명을 모집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수능과 학생부 반영방법=수능의 수리 영역과 탐구 영역에 있어 수험생의 자율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점이 특징이다. 수리영역의 가형 또 나형을 지정하는 대학은 없다. 106개 대학 모두 가형과 나형중 자유 선택으로 반영한다. 탐구 영역은 사회 탐구, 과학 탐구 영역을 선택 반영하는 대학이 4개교 이다. 100개교는 사회, 과학, 직업 탐구 영역을 구분없이 반영한다.

제2회국, 한문 영역은 17개 대학이 반영한다. 수능 점수의 활용은 표준 점수를 활용하는 대학이 44개교, 백분위를 활용하는 대학이 79개교다.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은 134개교다. 일반 전형 주간의 경우 학생부 50%를 반영하는 대학이 56개교,40%를 반영하는 대학이 49개교 등으로 가장 많다. 또 학생부의 전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은 76개교로 가장 많고 2과목 및 6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은 각각 17개교다.

수험생 유의사항=정시모집 기간중 전문대학간,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간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4년제 대학의 정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했을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나 4년제 대학 수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한 사람은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전문대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또 모든 전형일정 종료후 입학 학기가 같은 2개 이상 대학에 이중 등록하는 것도 금지되어있다.

제정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