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기시다와 15분 통화 “한·일, 한·미·일 긴밀 공조로 평화 기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 대통령(左), (右)기시다 총리

윤 대통령(左), (右)기시다 총리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최근 미국을 국빈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통화를 하고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으로 역내 평화에 기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국 정상 간 통화는 기시다 총리의 요청으로 오후 7시부터 7시 15분까지 15분간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반도 및 인도·태평양 지역을 포함한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역내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나가자”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방미 결과 및 미·일 관계 진전 사항에 대해 윤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응해나가는 가운데, 파트너로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심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미·일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한·미·일 3국 협력을 심화하는 데 합의했다.

대통령실은 “양국 정상은 북한에 대한 양국의 대응에 대해서도 의견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또 한·일 양국은 지난해 7차례의 정상회담을 통해 쌓은 견고한 신뢰 관계와 양국간 형성된 긍정적 흐름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올해에도 정상간, 외교 당국간 격의없는 소통을 계속해 나가며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