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울산, 챔스 결승에 한 발 더...4강 1차전서 요코하마에 1-0승

중앙일보

입력

결승골을 터뜨린 이동경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결승골을 터뜨린 이동경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프로축구 K리그1 울산 HD가 요코하마 마리노스(일본)를 꺾고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결승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울산은 17일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2023~24시즌 챔피언스리그 준결승 1차전에서 요코하마를 1-0으로 꺾었다. 울산 원정 2차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합계 점수에서 우위를 지킨다. 2차전은 24일 오후 7시 일본 요코하마국제경기장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 대진상 이번 준결승전 승자가 동아시아 최강으로 인정받는다. 결승에선 알아인(아랍에미리트)-알힐랄(사우디아라비아)전 승자와 맞붙는다. 울산은 또 한국 프로 팀 최초로 2025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 월드컵 진출권을 따내는 겹경사를 누렸다. 처음으로 32팀 체제로 클럽 월드컵을 여는 FIFA는 아시아에 총 네 장의 티켓을 분배했다.

알 힐랄과 우라와 레즈(일본)가 한 장씩을 가져갔다. 울산은 이날 승리로 지난 4년간 챔피언스리그 성적을 바탕으로 매기는 '연맹 랭킹'에서 K리그 라이벌 전북 현대를 추월하면서 아시아 팀 가운데 세 번째로 클럽 월드컵행을 확정했다. 울산은 미드필더 이동경이결승골을 터뜨렸다. 전반 19분  주민규가 페널티박스에서 흘려준 공을 논스톱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이동경은 지난달 4경기에서 4골 2도움을 쓸어 담은 K리그 최고 스타다.

한편 이날 킥오프 직전에는 특별 제작 영상 등을 통해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을 추모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나란히 2022시즌 리그 우승 트로피를 든 두 팀은 유 전 감독을 구단 레전드로 공유하는 사이다. 유 전 감독은 현역 시절 울산에서 9시즌, 요코하마에서 4시즌을 뛰었다. 요코하마에서는 두 차례 리그 우승에 힘을 보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