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생 더 세심히 살필 것”…윤 대통령 오늘 총선 입장 밝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윤석열

윤석열

윤석열(얼굴) 대통령이 15일 “국정의 우선순위는 민생 또 민생이라며,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같이 밝히며 “민생 안정을 위해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와 공직기강을 다시 점검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이 민생 관련 메시지를 낸 건 나흘 만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다음 날인 11일 이관섭 대통령실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의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윤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에서 3대 개혁 추진과 의대 정원 확대, 건전재정 기조 및 경제외교 등 국정 운영의 틀은 유지하되, 민생의 어려움을 더 세심히 살피겠다는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3대 개혁 등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사안에 집중하느라 서민과 자영업자의 아픔을 충분히 살피지 못했다는 내용도 담길 예정이다. 민생 입법과 관련해 국회와의 협력 필요성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한때 대국민 담화를 통해 총선 패배에 대한 입장과 국정 운영 방향을 밝히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국무회의 모두발언으로 대체키로 했다.

관련기사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총선을 돌아보니 대한민국의 미래도 중요하지만 당장의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고통을 해소하는 세심한 지원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책의 디테일과 실행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선 2000명 확대 기조는 유지하되, 의료계가 합리적 대안을 제시한다면 정원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선거 기간 중단했던 민생토론회도 재개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통해 총선 패배 입장을 밝히는 것에 아쉬움을 표하는 이들도 있다. 범야권에 190석이 넘는 의석을 내준 엄중한 현실을 고려했을 때 대응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권 관계자는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국민에겐 여전히 권위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과 조직개편 문제에도 집중하고 있다. 용산 내부적으로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가칭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폐지됐던 민정수석실을 사정 기능만 뺀 채 되살려 민심 관련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구상에서 나온 방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