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대 의대 교수들 “총선 결과, 불통 멈추라는 국민 목소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이었던 지난 10일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이었던 지난 10일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에 대해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이 “독단과 불통 대신 소통과 협의를 통한 정책을 추진하라는 국민의 목소리”라고 평가했다.

12일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비대위는 전날 오후 낸 입장문에서 “이번 선거 결과를 두고 많은 이들이 여당의 참패이자 정부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라고 말하지만, 정부를 심판하기로 선택한 국민들의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의료개혁이라는 대의에 동의하고 있지만, 어떤 정책이든 합리적인 근거와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 나가는 민주적인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면 기나긴 파행을 거쳐 국민의 지지를 잃게 된다는 것을 이번 선거 결과가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은 의료진과 교수들이 주 80시간을 넘어 100시간 이상 근무에 지쳐가고 있음에도 수련병원들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급여 삭감과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며 “희귀질환과 중증 환자의 진료, 지역 필수의료를 책임지며 버텨온 병원들이 무너지기 시작한다면 그 상처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깊고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비대위는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두 달간의 혼란과 갈등을 통해 역설적으로 우리는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의 이면의 문제를 알게 됐다”며 “전공의들의 값싼 노동력과 필수의료분야 의료진들의 희생으로 유지되어온 비뚤어진 의료 체계는 더 이상지속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필수의료의 주축이 될 전공의들과 의대생이 돌아오고, 수련병원과 지역 보건소의 진료가 정상화 되고, 교수들이 본연의 업무인 환자 진료와 교육, 연구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물론 의사들도 살을 깎는 심정으로 국민을 위한 진정한 의료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정부를 향해 “숫자에 매몰된 소모적인 논쟁을 이제는 멈추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 증원 규모와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의 미래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