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AI 3대 강국 도약할 것…2027년까지 9.4조원 투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AI 글로벌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AI 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AI·반도체 분야에 9조 4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청사에서 주재한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자 국가 총력전”이라며 “전시 상황에 맞먹는 수준의 총력 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 반도체 산업 유치를 위한 투자 인센티브부터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국가의 투자 환경과 지원 제도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특히 윤 대통령은 “우리가 지난 30년간 메모리 반도체로 세계를 제패했듯, 앞으로 30년은 AI 반도체로 새로운 반도체 신화를 써 나갈 것”이라며 AI 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인공신경망 프로세스(NPU), 차세대 고대역 메모리(P-HBM) 등 AI 반도체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하면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AI위원회를 신설해 민·관 협력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AI 기술 분야에서 세계 3대 강국으로 도약하고, 2030년 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달성하는 게 윤 대통령이 세운 목표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AI와 AI 반도체 분야에 2027년까지 9조4000억원을 투자하고, AI 반도체 혁신 기업의 성장을 돕는 1조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622조원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에 대해서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필수적인 전기와 공업용수는 정부가 책임지고 공급하겠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기간전력망 확충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하루 80만톤 규모의 공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용인∼팔당댐(48㎞) 관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설치 작업에 착수하고, 반도체 고속도로 민자 적격성 조사도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일본·네덜란드 등 각국의 반도체 기업 유치 노력을 언급하며 “우리나라가 이런 흐름에 뒤처지면 반도체 산업뿐 아니라 경제 전체가 도약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박상욱 과학기술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가운데는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김현동 기자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박상욱 과학기술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가운데는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김현동 기자

정부는 반도체 경쟁국들이 벌이는 ‘보조금 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에 투자하는 첨단기업을 지원하는 내용의 국내 투자 인센티브 방안도 조속히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일몰 예정인 반도체 대기업의 설비 투자 시 세액공제 비율을 15%에서 25%로 늘려주는 조치도 기한 연장을 추진한다.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 특성화 대학과 대학원을 각각 10개, 3개 추가로 선정하고, 반도체 아카데미 교육 인력은 지난해 520명에서 올해 800명으로 늘린다.

회의에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 류수정 사피온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등도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