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4분기 성장률 3.3%, 전망치 웃돌아…금리 조기 인하 기대 꺾이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주원 기자

김주원 기자

지난해 4분기(10~12월) 미국 경제가 여전히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25일(현지시간) 미 상무부는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속보치가 3.3%(전기 대비‧연율 기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4.9%)보단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시장 전망치(2%)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이는 기준금리 조기 인하 기대감을 늦추는 요소다. 미 경제가 여전히 탄탄한 수준을 유지하는 만큼 당분간 높은 수준의 금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입장에선 서두르지 않고 물가상승률 둔화세와 고용여건 등을 지켜볼 수 있는 여력이 생긴 셈이다. 앞서 국제금융센터는 “경기가 충분히 냉각되지 않을 경우 물가상승률 하락세가 기대보다 부진할 가능성이 잠재돼 있다”며 “올해 6~7월 이후 금리 인하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실질 GDP 증가율은 2.5%로 집계됐다. 2022년(1.9%)에 비해 높아진 수치인데, GDP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시장과 주요 기관은 올해에는 미국 경제가 1.2~1.5% 성장할 거로 보고 있다. 올해 심각한 침체를 겪지 않고 경기가 연착륙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성장 둔화 흐름이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목표치(2%)에 가까워지고 실업률이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연착륙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