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유로존은 기준금리 동결…"내년 6월·8월 금리 내릴 것"

중앙일보

입력

미국의 긴축 종료 기대감 속에서도 영국과 유럽중앙은행(ECB)은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통화정책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로 동결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BOE는 2021년 12월(0.1%)부터 14회 연속 금리를 올리는 공격적 긴축 정책을 펼치다가 지난 9월에 멈추고 지금까지 세 차례 동결했다. 현 금리는 1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번 통화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금리 인하 논의는 없었으며, BOE는 영국의 인플레이션이 미국과 유로존에 비해서 더 오래 갈 것으로 우려했다. BOE는 3년 내 금리를 연 4.25%로 점진적으로 인하한다는 입장인데 이는 금융시장의 기대와는 차이가 크다고 로이터통신이 밝혔다.

ECB도 이날 통화정책이사회에서 기준금리는 연 4.5%로, 수신금리와 한계 대출금리는 각각 연 4.0%, 연 4.75%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ECB는 작년 7월부터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리다가 지난 10월 처음 동결한 데 이어 이번에도 그대로 유지했다. 블룸버그는 “유로존이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고 호조를 보이던 노동시장이 전환 조짐을 보이고는 있지만, 물가 상승 리스크가 지나갔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를 보고 싶어 한다”고 분석했다.

노무라증권의 조지 버클리 이코노미스트는 “유로 지역과 영국이 지금까지 경제 폭풍을 견뎌냈지만, 두 지역 모두 경미하고 짧은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있다”며 “ECB의 경우 내년 6월, BOE의 경우 8월에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