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車 노조 임금협상 완승에…‘무노조’ 테슬라가 긴장한다,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자동차 업계에 ‘전미자동차노조(UAW) 후폭풍’이 거세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자동차 빅3를 상대로 UAW가 ‘사실상 완승’을 거둔 이후 다른 업체로 임금 인상, 복지후생 증대 등이 파급되는 것이다.

UAW 회장은 빅3 넘어 ‘빅5’ 노린다  

숀 페인 UAW 회장. 연합뉴스

숀 페인 UAW 회장. 연합뉴스

16일 관련 업계 및 외신 등에 따르면 UAW는 미국 빅3뿐만 아니라 다른 완성차 업계 전반으로 ‘전선’을 넓히고 있다. 무엇보다 숀 페인 UAW 회장이 “오는 2028년 협상 테이블에는 빅5 또는 빅6도 함께 앉게 될 것”이라고 선언한 상태다. 테슬라나 토요타 직원을 두고서는 “미래의 UAW 구성원”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수천 명의 비노조 자동차 노동자들이 우리 운동에 동참하고 싶어 손을 내밀고 있다”면서다.

UAW가 ‘타깃 1호’로 삼는 회사는 테슬라다. 업계 시가총액 1위인 데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자동차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UAW가 영향력을 이어가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여태껏 UAW는 테슬라 지부 설립을 수차례 추진했지만 번번이 좌초된 바 있다. “노조는 불필요한 것”이라며 ‘비(非)노조’를 넘어 ‘반(反)노조’ 정책을 펼쳐온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노동관이 결정적이었다. 머스크는 지난 9월 UAW 파업 시작 직후 “파업은 3사를 빠른 속도로 파산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비꼬는 글을 X(옛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AP]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AP]

그러나 UAW의 움직임은 보다 구체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블룸버그는 최근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 있는 약 2만 명 규모의 테슬라 공장에는 UAW 조직위원회가 구축돼 있고, 이들이 동료들에게 단체교섭의 장점을 말하며 노조 결성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UAW는 “당신이 토요타, 혼다, 현대차, 테슬라, BMW, 폭스바겐 또는 기타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일한다면 더 나은 삶이 UAW에 있다”며 “행동을 취하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UAW 운동에 동참하라”는 페이스북 게시글을 올리며 가입을 독려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빅3 업체 26조 청구서…車 업체 후폭풍

조 바이든 미 대통령까지 UAW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는 등 민주당의 대대적인 지지 속에 UAW는 크게 힘을 얻고 있다. 빅3와 파격적인 임금 인상·복지 개선에 합의하자 다른 완성체 업체들도 거센 후폭풍을 맞고 있다.

먼저 UAW의 파업 대상이었던 빅3는 ‘인건비 폭탄’이 떨어졌다. 이번 협상에 따라 시급이 42달러(약 5만4000원)가량으로 오르게 되는데, 독일의 최대 상업은행인 도이체방크는 “향후 4년간 빅3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200억 달러(약 26조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최근 포드가 터키‧미국에서 배터리 합작 공장 건설을 취소하거나 연기한 것도 치솟은 비용 부담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미자동차노조(UAW)의 파업 승리 집회에 참석해 “바이든 행정부는 UAW가 중국 등 전 세계 모든 국가(자동차 업계)와 경쟁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전미자동차노조(UAW)의 파업 승리 집회에 참석해 “바이든 행정부는 UAW가 중국 등 전 세계 모든 국가(자동차 업계)와 경쟁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UAW에 가입하지 않은 완성차 업체들도 도미노 임금 인상이 이어졌다. 현대차(25%), 토요타(9.2%), 혼다(11%) 등도 이른바 빅3에 준하는 수준으로 줄줄이 임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서강현 현대차 부사장은 3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미국 앨라배마·조지아 공장에도 (UAW 합의에 따른) 임금 인상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임금을 올려주지 않으면 숙련직 근로자를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을 내비친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UAW 파업으로 차량 생산이 지연되면서 차는 물론 부품 업체들도 후폭풍을 맞았다”며 “더 큰 문제는 비노조 업체들조차 앞으로 인건비 비용 부담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이라고 짚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