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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대만 로켓배송 1년 만에 K-중기 1만2000곳 동반 진출”

중앙일보

입력

지난 9월 말 인천국제공항에 있는 대만행 화물 항공기에 대만 고객들이 쿠팡을 통해 주문한 'K-중소기업' 제품들이 실리고 있다. 사진 쿠팡

지난 9월 말 인천국제공항에 있는 대만행 화물 항공기에 대만 고객들이 쿠팡을 통해 주문한 'K-중소기업' 제품들이 실리고 있다. 사진 쿠팡

쿠팡은 로켓배송·로켓직구를 통해 대만으로 수출한 한국 중소기업이 지난달 말 기준으로 1만2000곳을 넘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대만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 만이다.

쿠팡은 690대만달러(약 2만88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하면 이튿날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무료 배송하는 로켓직구, 195대만달러(약 8150원) 이상이면 다음날 무료 배송하는 로켓배송을 내세워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하고 있다. 다양한 제품과 합리적 가격, 빠른 배송을 내세워 지난 2분기 대만 쇼핑 앱 다운로드 1위에 올랐다. 글로벌 트래픽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쿠팡의 대만 사이트 월간 방문자 수는 약 140만 명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4만2592곳)의 약 28%가 쿠팡을 통해 대만 수출길에 나선 셈”이라며 “쿠팡이 통관부터 재고 관리, 로켓 배송, 고객 응대를 전담해 중소기업이 수출을 위한 각개전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거래 기업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젤 네일을 생산하는 바르고코스메틱의 황서윤 대표는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 들어 현재까지 대만 매출이 70배가량 뛰었다”며 “큰 비용이 드는 현지 박람회 참여, ‘꽌시(관계)’ 기반의 영업 등이 필요 없어졌다”고 말했다. 유아용 물티슈 업체 순수코리아의양칠식 대표는 “최근 쿠팡 대만 매출이 전체 회사 수출 비중의 50%에 이른다”며 “신규 생산 설비에 10억원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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