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작품, 챗GPT는 어떻게 알고 있나”…‘왕좌의게임’ 원작자도 소송 나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지 R.R 마틴은 TV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원작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집필했다. AP=연합뉴스

조지 R.R 마틴은 TV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원작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집필했다. AP=연합뉴스

미국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배경이 된 소설 원작자 조지 R.R. 마틴 등 유명 작가 17명이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상대로 집단소송에 나섰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예술의 영역까지 빠르게 대체하고 있지만, 대량의 기존 저작물을 학습하고 조합하는 형태로 이뤄지는 탓에 예술계의 반발이 커진다.

20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이날 미국 작가조합(Authors Guild)은 작가 17명과 함께 GPT 학습에 작품이 사용됐다고 주장하는 작가들을 대표해 오픈AI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원고 명단에는 조지 R.R. 마틴 외에도 마이클 코넬리, 실비아 데이, 조너선 프랜즌, 존 그리샴 등 작가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이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는 “저서가 해적파 전자책 저장소에서 다운로드된 뒤 GPT-3.5 및 GPT-4의 구조에 복사됐다”며 “전문적으로 저술, 편집, 출판된 책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학습 데이터의 원천”이라고 주장했다. 작가들은 “이는 GPT가 더 나은 상업적 결과물을 제공하게 해준다. 오픈 AI는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챗GPT. 로이터=연합뉴스

챗GPT. 로이터=연합뉴스

이날 작가조합 측은 “오픈 AI가 텍스트를 생성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작가들의 작품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실태를 확인한 뒤 이번 소송을 조직했다”며 “훌륭한 책은 자신의 삶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학습에서 나온다. 이런 도둑질은 문학을 파괴할 것”이라고 했다.

또 작가조합은 GPT가 최근 아직 나오지도 않은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원작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 6권과 7권을 쓰는 시도를 했다고도 전했다. 작가 제인 프리드먼은 지난달 자신이 저술하지 않은 책이 자신의 이름으로 아마존에 등록돼 있다는 내용의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리기도 했다.

작가조합이 최근 작가들의 소득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업 작가의 평균 소득은 인세 외 저술 관련 활동을 포함해도 2만달러(약 2600만원)를 겨우 넘겼다. 약 1만4000명의 소설·논픽션 등 책 작가들이 작가조합의 회원으로 소속돼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