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학로 흉기 난동 60대 선처해주세요" 1015명 탄원서,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0대 남성이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흉기를 들고 배회하는 모습. 사진 SBS 캡처

60대 남성이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흉기를 들고 배회하는 모습. 사진 SBS 캡처

60대 남성이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흉기를 들고 배회하며 난동을 부린 사건과 관련, 1000여명의 시민이 남성의 선처를 요청하며 탄원서를 제출했다.

22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최근 A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시민 1015명이 A씨를 선처해달라며 탄원서를 냈다.

A씨는 지난 17일 대학로에서 흉기를 들고 5분간 거리를 돌아다니며 소리를 지르다 경찰에 검거됐다. 다행히 피해자는 없었다.

A씨는 중증 지적장애인으로 정신연령이 3~7세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애 특성상 소리에 민감한 그가 오토바이 굉음에 놀라 집에 있던 흉기를 집어 들고 밖으로 나왔다고 한다.

탄원서를 제출한 이들은 시민단체 '홈리스행동' 활동가들이다. 이 단체는 2002년 길거리에서 노숙하던 A씨를 처음 발견했고 20년 넘게 A씨의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A씨가 흉기를 들고 다녀 불안감을 조성한 것은 사실이지만 장애 특성과 생애 과정을 고려하면 구속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1983년 무호적 상태에서 호적을 취득해 주민등록증에 기재된 나이보다 열 살가량은 나이가 많으며 여러 지병이 있어 물리적으로 범행할 수 없다"는 내용도 탄원서에 포함됐다.

또한 "특수협박죄를 적용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흉기를 휴대하고 사람을 협박한 경우 특수협박죄가 적용되지만 일시적인 감정 표현에 불과한 경우, 협박에 고의가 없는 경우에는 범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은 범죄의 중대성과 도망 염려 등을 이유로 지난 19일 구속 영장을 발부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