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일본 오염수 방출, 이기적…세계에 불필요한 위험 초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이 해양 방류가 임박한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를 우려하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21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베이징=신경진 기자

21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베이징=신경진 기자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은 해양 방류가 가장 안전하고 원전 오염수를 처리하는 안전한 해결책이 아니라고 반복해서 지적했다”며 “일본은 단순히 경제적 비용을 낮추기 위해 해양 방류 계획을 선택해 주변 국가와 전 세계에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일본은 국제사회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를 직시하고 주변국, 여타 이해관계자와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며 “핵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 강행을 중단하고 바다에 방류하는 것 외의 처리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세계 해양 환경과 인간의 건강을 해칠 위험을 무시한 채 핵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밀어붙이는 것은 지극히 이기적이고 무책임하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일본 정부는 2015년 당사자의 이해가 없이는 핵 오염수에 대해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약속을 어기는 일본 정부의 행태는 내국인과 국제사회에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왕 대변인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배출을 이미 저지른 일을 되돌릴 수 없음을 뜻하는 사자성어 ‘복수난수(覆水難收·엎지른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는 뜻)’에 비유하며 “일본 정부가 내국인과 국제사회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를 직시하고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말고 핵 오염수 방류 계획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등 어민단체와 면담한 뒤 취재진에 “숨이 긴(시간이 많이 필요한) 원자로 폐쇄 과정의 전제가 되는 필수 단계가 이번 ‘처리수’(오염수)의 해양 방출”이라고 강조했다.

어민단체 측은 “(일본) 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없는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입장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면서, 과학적인 안전과 사회적인 안심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22일 오전 관계 각료회의를 통해 방출 개시 시기를 결정할 예정인데, 현지 언론은 이르면 오는 24일부터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