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인 4명 중 1명 '오염수 방류 반대'...기시다 지지율 하락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달 중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일본 자국민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0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를 방문, 방류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0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를 방문, 방류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도통신은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전국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오염수 방류에 찬성한다는 견해는 29.6%, 반대한다는 의견은 25.7%로 나타났다고 지난 20일 전했다. ‘어느 쪽이라고 말할 수 없다’를 택한 응답자가 43.8%로 가장 많았다.

앞서 교도통신이 지난달 4∼16일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7.4%가 오염수 방류로 ‘소문 피해’가 발생한다고 답했다. 소문 피해는 통상적으로 근거 없는 소문이 확산해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오염수 방류에 관한 일본 정부의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응답률은 81.9%로 ‘충분하다’고 답한 비율 15.0%보다 훨씬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끄는 내각 지지율은 33.6%로 지난달보다 0.7%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기시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견해는 전달과 비교해 1.4%포인트 오른 50.0%로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으로 50%대를 기록했다.

교도통신은 내각 지지율 하락의 주된 요인으로 마이넘버 카드 문제 등을 꼽았다. 일본 정부는 일본판 주민등록증인 마이넘버 카드 보급을 추진하고 있으나, 공금 수령 계좌가 잘못 연동돼 문제가 발생하는 등 불만이 커지고 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같은 날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안전성 확보와 풍평(소문) 대책의 대응 상황을 정부 전체가 확인해 판단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시기를 말하는 것은 삼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