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노인위원장 "김은경 사진 뺨 때린 대한노인회장, 명백한 폭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국노인위원회 최락도 위원장(왼쪽)이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국노인위원회 최락도 위원장(왼쪽)이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국노인위원회 최락도 위원장은 8일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 폄하 논란에 대해 유감이라면서도, 김 위원장 사진에 뺨을 때린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에 대해 "명백한 폭력"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자칫 큰 오해를 살 수 있는 '남은 수명에 비례해 투표권을 주자'는 취지의 김 위원장의 발언은 아무리 청년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표현이었다 해도 사려 깊지 못한 발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 발언에 깊은 상처를 입은 노년 세대는,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고 피땀 흘려 대한민국을 세계 10위권의 부강한 나라로 도약하는 데 기틀이 된 주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 위원장은 "김 회장의 언행 역시 우리 노인들의 존엄과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혔다"며 "같은 세대로서 부끄러워 얼굴을 들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람이 나이만 많이 먹는다고 어른이 아니다. 말과 행동이 어른다워야 어른이라고 대접받고 존경받는다"며 "사과하러 찾아간 김 위원장의 면전에서 사진에다 대고 여러 번 뺨을 때린 김 회장의 행위 역시 변명할 수 없는 명백한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작금의 사태에 마음을 다치신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김 회장께 강력하게 촉구한다. 항복하는 장수의 목을 베지 않는다는 것은 동서고금의 교훈"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청년좌담회에서 과거 아들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게 자기(아들) 생각이었다"며 "되게 합리적이지(않으냐)"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해당 발언 나흘 만인 지난 3일 "어르신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한 뒤, 용산구 대한노인회를 찾아 김 회장 등에게 거듭 사과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손찌검하면 안 되니까 사진이라도 뺨을 한 대 때리겠다"며 김 위원장 사진을 손으로 치면서 "정신 차려"라고 외쳐 이를 두고도 논란이 일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