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애플 영향받나…인도 정부 "랩톱·태블릿 수입 제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도 삼성전자 벵갈루루 연구소. 연합뉴스

인도 삼성전자 벵갈루루 연구소. 연합뉴스

인도 정부가 자국에서 랩톱과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등을 판매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수입 제한 조치를 내렸다. 수입을 하려면 여러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건데, 궁극적으론 "수입하지 말고, 인도 제품을 쓰라"는 취지다.

일간 민트 등 인도 매체들은 3일(현지시간) 인도 상무부가 발표한 성명을 인용해 "정부가 랩톱 등을 수입하려는 회사나 법인이 라이선스를 얻도록 하는 조치를 즉각 발효시켰다"고 전했다.

조치를 내린 곳은 인도 상무부 산하 대외무역총국(DGFT)이다.

DGFT는 성명에서 "앞으로 랩톱 등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판매되지는 않는다는 조건 하에 수입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또 연구와 개발, 시험 등과 관련해 수입 라이선스가 면제될 수 있는 품목이 최대 20개에 이를 수 있다는 내용도 성명에 포함했다.

이번 조치로 맥북과 맥 미니 등을 파는 애플이나, 랩톱과 개인용 컴퓨터를 판매하는 삼성과 레노보, 휴렛 패커드 등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전자제품 수입 금액은 197억달러(25조 6000억여원)에 달했다.

현지 매체들은 "인도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랩톱과 개인용 컴퓨터들은 중국에서 제조되거나 조립된 것들인데, 인도 정부는 이번 조치로써 랩톱 등의 제조업체들이 일부 시설을 인도로 이전하기를 바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스페인 뉴스통신 EFE도 이 소식을 전하면서 "현 인도 정부는 힌두 민족주의 성향으로, 자국 내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의 생산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과 일맥상통한다"고 분석했다.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이전에 스마트폰 제조시설 유치와 관련해서도 유사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