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건의료노조 "인력확충 위해 13일부터 총파업"…찬성률 91.63%

중앙일보

입력

10일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 계획과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나순자 위원장이 조합원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 계획과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나순자 위원장이 조합원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산별 노조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오는 13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10일 서울 영등포구 노조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8일~지난 7일 127개 지부 145개 사업장 조합원 6만42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투표율 83.07%과 찬성률 91.63%로 파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파업권을 확보한 조합원 수는 보건의료노조 전체 조합원 8만5000명의 75.49%로 보건의료노조 역사상 최대 규모다. 예정대로 파업이 진행되면 의료 현장에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를 중심으로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약사, 치료사, 요양보호사 등 병의원을 비롯한 의료부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대규모 노조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를 통한 간병비 해결 ▶보건의료인력 확충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업무 범위 명확화 ▶의사 확충과 불법 의료 근절 ▶공공의료 확충과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해왔다.

총파업에 돌입하면 지난 2004년 의료민영화 저지·주5일제 관철을 주장하며 파업한 지 19년만이다. 당시 파업 참여 인원은 1만여명이었는데, 이번에 쟁의조정 신청된 조합원수는 6배가량 된다.

파업이 강행되면 필수의료 분야를 비롯한 의료 현장에서 혼란이 예상된다. 보건의료노조에는 의사는 일부만 가입해 있지만 의료계 다양한 직역들이 속해있다.

노조 측은 파업 기간을 '무기한'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번주를 집중기간으로 보고 있는 만큼 특히 이번주 후반 파업의 파급력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복지부는 지난달 28일 박민수 제2차관을 반장으로 의료기관 파업 상황 점검반을 꾸리고 보건의료 재난위기 '관심' 단계를 발령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