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과학적 근거 바탕, 국내외 정중히 설명할 것”…중국 “IAEA 보고서가 방류허가증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결론에 중국은 “IAEA 보고서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정당화하는 ‘허가증(rubber stamp)’이 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우장하오 일본 주재 중국대사는 도쿄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IAEA는 원자력 기술의 안전과 평화적 사용을 촉진하는 기관이지 해양 환경과 생물학적 건강에 대한 핵 오염물의 장기적 영향을 평가하는 곳이 아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은 처음부터 IAEA 실무팀의 권한을 제한했고 다른 처리 방안을 평가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IAEA는 일본 측 해양 방류의 정당성과 합법성을 증명할 수 없으며 일본이 져야 할 도의적 책임과 국제법상 의무를 면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을 만나 “일본과 세계 사람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이 있는 (오염수) 방류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높은 투명성을 갖고 국내외에 (오염수 안전성을) 정중하게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중국의 반발은 수그러지지 않는 모양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비판적 기사를 잇따라 내보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과 한국·일본·필리핀·말레이시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국 성인 남녀 1만163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면서 “응답자의 94%가 오염수 방류가 아시아·태평양을 넘어 전 세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중국 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도 벌어지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몇 주 전부터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일본 화장품과 식품, 유아용품 등을 대상으로 한 불매운동 리스트가 돌고 있다”며 “네티즌들은 불매운동 대상 제품의 대체품 목록도 작성해 불매운동을 독려하고 일부에선 일본 원료를 사용하는 중국 제품도 불매 리스트에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과 유럽 언론들은 구체적 평가 없이 IAEA 보고서 발표 내용과 주변국 반응을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IAEA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장에서 처리된 오염수를 방류하려는 일본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밝혔다”며 “일본의 방류 계획은 중국 정부와 한국 대중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고, 일부 일본 지역 주민과 어업 종사자들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본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된 원전에서 ‘경미한 방사성 폐수(slightly radioactive wastewater)’를 바다로 배출할 수 있도록 국제 원자력 안전 당국이 ‘그린 라이트(green light)’를 켜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BBC는 “한국인들은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로 방류를 앞두고 천일염을 사재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오염수를 ‘폐수(waste water)’라고 주로 표기하면서 일본 측 입장인 ‘처리수(treated water)’라고 쓰기도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중국과 한국 등의 강한 비난에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환경에 미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