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의 다빈치’ 헤더윅 “노들섬을 공공 피서지로 만들고 싶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토머스 헤더윅 스튜디오 전시가 29일 문화역서울 284에서 개관한다. [사진 숨프로젝트]

토머스 헤더윅 스튜디오 전시가 29일 문화역서울 284에서 개관한다. [사진 숨프로젝트]

“영국의 동료들과 이번 휴가에 어디로 떠날지 이야기하던 중이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도시로 서울을 꼽는 이들이 많았죠. 한국은 K팝이나 드라마, 영화 등 대부분 문화 영역에서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전시를 열 수 있게 돼 영광입니다.”

‘영국의 다빈치’로 불리는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53·사진)은 28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한·영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이 곳에서 열리는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 전시를 하루 앞두고 마련된 자리다.

토마스 헤더윅(사진 왼쪽).

토마스 헤더윅(사진 왼쪽).

현대미술 기획 사무소 ‘숨프로젝트’와 일본 도쿄 모리미술관 주최로 9월 6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선 헤더윅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디자인 작품 30점이 선보인다. 2010년 헤더윅의 디자인을 전 세계적으로 알린 상하이 엑스포의 UK 파빌리온을 비롯해 뉴욕의 인공 섬 공원 ‘리틀 아일랜드’, 구글의 신사옥 ‘베이뷰’, 새롭게 디자인한 런던의 명물 이층버스는 물론, 한강 노들섬 프로젝트 ‘사운드스케이프’, 뉴욕의 ‘베셀’ 등 헤더윅 스튜디오가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그린 드로잉과 스케치 노트, 테스트 샘플과 건축 모형, 3D 프린트와 시제품 등이 소개된다.

헤더윅은 한국과도 인연이 깊다. 그는 올해 4월 서울시가 주최한 ‘한강 노들 글로벌 예술섬 디자인 공모 대시민 포럼’에 참석해 다양한 곡선으로 한국의 산 이미지를 형상화한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모델을 제안했다. 강원도 양양의 한 리조트 단지에 지어질 미술관 프로젝트도 맡았다.

헤더윅이 제안한 한강 노들섬 개발 조감도. [사진 서울시]

헤더윅이 제안한 한강 노들섬 개발 조감도. [사진 서울시]

그는 노들섬 프로젝트에 대해 “폭이 150~300m에 불과한 센강이나 탬즈강과 달리 한강은 900m나 되는 거대한 강이고, 그 속에 노들섬 같은 보물을 품고 있다”며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노들섬과 같은 장소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매우 특별하다고 느꼈다. 노들섬을 공공의 피서지, 도심 속의 휴양지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을 서울시에 제출하며 노들섬 상부에 한국의 산을 형상화한 산책로를 설치하고, 섬 외부에 수상 예술무대를 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수상 예술무대는 “건물은 콘텐트와 어우러져야 한다”는 그의 디자인 철학을 드러내는 장치다.

헤더윅은 “노들섬 프로젝트를 디자인할 때는 디자인보다 공공성에 더 초점을 맞췄다. 외형만 아름다운 조형물이 아닌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 음악이 흐르고 아이들이 뛰놀고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고 부연했다.

그의 과거 프로젝트에도 이런 소신이 드러난다. ‘뉴욕의 에펠탑’이라고 불리는 ‘베슬(vessel)’ 전망대가 대표적인 예다. 2500개의 계단이 이어져 여러 각도에서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헤더윅은 “처음 이 프로젝트를 제안 받았을 때 그저 감상만 할 수 있는 조형보다 사람들이 직접 들어가서 체험하고 몸으로 느끼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다”며 “긴 띠를 빙빙 두른 형태의 디자인에 2500개의 계단을 접목해 사람들이 건축물 안에 들어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사람이 모이고 공존하는 공간을 만드는 데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