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바그너그룹 관련 제재…무장 반란 이후 첫 우크라 추가 지원

중앙일보

입력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미국 정부는 27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무장 반란 사태를 일으켰던 용병 기업 바그너 그룹과 관련해 개인 1명과 업체 4곳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군사장비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된 마이다스(Midas)와 디암빌(Diamville) 등 2곳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기반 회사"라며 "바그너 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과 관련돼 있다"고 말했다.

채굴 회사인 마이다스는 금광 채굴권 등을 보유하고 있다. 디암빌은 금 및 다이아몬드 구매회사로 바그너 그룹의 사업 자금을 조달한다.

미 재무부는 디암빌 등과 거래해 프리고진에 재정적으로 기여한 두바이 기반의 인더스트리얼 리소스(Industrial Resources) 등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또한 바그너 그룹 임원인 러시아 국적의 니콜라예비치 이바노프도 말리에서 무기 거래, 채굴 문제 등과 관련해 프리고진과 협력했다면서 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제재 발표전 진행된 브리핑에서 "이번 제재는 지난 주말 발생한 일과 아무 상관이 없다"면서 "이번 것은 바그너 그룹의 아프리카 활동과 관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美, 바그너사태 이후 첫 우크라 추가 지원

패트리엇 요격 미사일 시스템 자료사진. AFP=연합뉴스

패트리엇 요격 미사일 시스템 자료사진. AFP=연합뉴스

한편 미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의 침략에 대항하는 우크라이나에 5억 달러(약 6500억원) 규모의 무기와 군사장비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미 국방부는 이번 지원에 대해 "우크라이나의 반격 작전을 지원하고, 우크라이나가 국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공방어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원 품목에는 패트리엇 요격 미사일 시스템·스팅어 휴대용미사일 시스템·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용 추가 탄약, 155㎜·105㎜ 포탄 등이 포함됐다.

또 브래들리 장갑차 30대, 스트라이커 장갑차 25대, 광학추적 토우(TOW) 대전차 미사일·재블린 대전차 미사일 시스템, 대전차 로켓, 고속 대레이더 미사일 등도 지원된다.

미국의 이번 추가 군사 지원은 바그너 그룹의 무장 반란 이후 처음이다.

미 국방부는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시급한 전장 요구, 장기적인 안보 지원 요구사항을 충족할 능력을 (지원하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